인기 기자
이인영 "상반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절호 기회"
통일부 장관 기자간담회…"북, 한미정상회담 결과 주시"
2021-04-29 14:37:51 2021-04-29 14:37:5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9일 "미국의 대북정책이 마무리되면서 불확실성이 걷혀 나가는 올해 상반기가 남북미 모두 함께 다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로 나아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최적의 시간"이라며 다음달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정부가 대북정책 실행에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했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하반기로 갈수록 미중 전략경쟁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고 국내 정치 일정도 본격화되는 등 여러 변수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미국이 대북관여를 조기에 가시화하며 한반도평화 프로세스가 본궤도에 오르고 또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북한이 거친 수사와 비난을 하면서도 나름 일정하게 수위를 조절하는 것은 대화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북중 간 국경 통제 완화와 제한적인 물자교류 재개 준비하고 있는 동향 등을 언급하며 "북한은 한미정상회담의 결과를 주시하고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면서 향후 대외 행보를 저울질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의 새 대북정책과 관련해 비핵화 해법은 단계적, 동시적 접근을 바탕으로 진전 여부에 따라 제재 완화 등 유연성이 발휘될 여지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한국 정부가 가져왔던 방향성과 성과를 미국이 대북정책을 리뷰하고 새로 수립하는 과정에서 많이 반영해주면 좋겠다"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성과에 대한 존중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북미대화만을 마냥 기다릴 수는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고 입장"이라며 남북 대화 재개 노력과 함께 코로나19 방역 등 보건의료협력을 시작으로 쌀과 비료 등 민생협력을 확대하는 포괄적 인도협력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그는 대북 인도적 지원을 강조하며 철도와 도로 등 비상업용 공공 인프라와 석탄, 정제유 등에 대한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유연성 또한 당부했다.
 
이 장관의 방미는 한미정상회담 이후에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 장관은 "지난주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고 말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일부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