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에 방출한다
한-중 정부, 일본내 어민 반발 불구…준비 거쳐 2년후 방류 시작할 듯
2021-04-13 09:57:57 2021-04-13 10:00:51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실제 방출까지는 2년 정도가 걸릴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13일 아침 관계 각료(장관)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의 탱크들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결정했다.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쓰나미(지진해일)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냉각수 순환이 멈추면서 수소폭발과 핵연료가 들어있는 노심이 녹아내리는 노심용융이 발생했다. 이때 냉각을 위해 다량의 해수를 부었고 이후 빗물과 지하수가 스며들며 하루 140t 가량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정화해 방출한다는 입장을 재차 되풀이했다. 삼중수소(트리튬)의 경우 ALPS로 제거가 불가능하기에 바닷물을 섞어 농도를 충분히 낮춘 뒤 방출한다고 했다.
 
일본은 삼중수소를 해양에 방출할 때 농도 한도를 1리터당 6만 베크렐(㏃)로 정하고 있는데, 앞으로 방출될 오염수는 기준치의 40분의 1미만으로 희석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번 결정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승인 등이 필요하므로 실제 방출까지 2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보인다. 도쿄전력은 지난달 18일 기준 후쿠시마 제1 원전의 탱크에 오염수 125만844톤(t)이 저장돼 있다고 했다. 방출은 일본이 폐로 작업 완료 시점으로 내걸고 있는 2041~2051까지 장기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 소재 후쿠시마 다이이치(제일) 원자력 발전소의 전경이다. 사진/뉴시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물탱크가 늘어선 상황을 바꾸지 않으면 향후 폐로 작업에 큰 지장이 생길 것으로 판단해 해양 방류를 선택했다고 이날 오전 총리관저에서 열린 각료 회의에서 밝혔다. 또 그간 실적에 비춰볼 때 오염수의 해양 방출 모니터링이 안정적으로 가능하다고 평가된다며 이같이 결정했다고 했다.
 
이번에 결정된 기본 방침에는 현지 어민들의 반발을 고려했다고도 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설정한 배출 기준이 유지되도록 감시를 강화하고 오염수 배출로 인한 이른바 ‘후효히가이(풍평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후효히가이는 근거 없는 소문 때문에 생기는 피해를 의미하는 일본어다. 하지만 이날 일본 어업 단체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는 어업 피해 등을 우려하며 오염수 방출 반대 의사를 재차 표명했다.
 
한국과 중국은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해양 방류 방침에 반대 의사를 밝혔으나 이날 결정한 기본 방침에는 이와 관련한 구체적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전날 한국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향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일본 측의 방류 결정 및 관련 절차 진행 과정을 지속 예의주시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는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발표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국제 공공 이익과 중국 인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중국은 이미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고 일본이 책임감 있는 태도로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처리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하길 요구했다”고 같은날 밝혔다.
 
각국 시민단체들도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일본 시민단체인 ‘원자력 규제를 감시하는 시민 모임’과 국제환경 운동 단체 ‘에프오이재팬’(FoE Japan) 등은 지난 12일 해양 방출 구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세계 24개국의 311개 단체가 해양 방출 반대 의사를 표명한 상태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