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국, CPTPP 가입 공식 신청…"경제·무역 확장"
2021-02-02 10:28:25 2021-02-02 10:28:25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유럽연합(EU)을 탈퇴한 영국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공식 신청했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리즈 트러스 영국 국제통상부 장관이 올해 CPTPP 의장인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재정·재생상 및 데이미언 오코너 뉴질랜드 통상장관과 CPTPP 가입을 위한 협상을 개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러스 장관은 오코너 장관에게 보낸 서한에서 "영국을 대표해 CPTPP 가입 협상 개시를 공식 요청한다"며 "영국의 가입은 환태평양 지역과 아메리카 대륙을 넘어 11개 역동적인 경제의 영향력과 현대적인 무역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CPTPP 회원국은 영국 가입 논의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가입을 위해선 회원국들이 만장일치로 동의해야 한다. 올해 논의를 시작해 영국이 회원국으로 이름을 올리기까지는 1년 이상이 소요될 전망이다. 
 
CPTPP는 미국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일방 탈퇴하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11개국이 새로 만든 경제동맹체다. 2018년 12월30일 발효됐으며 일본이 주도하고 있다. 현재 캐나다, 호주, 브루나이, 싱가포르, 멕시코, 베트남, 뉴질랜드, 칠레, 페루, 말레이시아 등이 참여하고 있다.
 
영국이 CPTPP에 가입하면 세계 국내총생산(GDP) 점유율은 13%에서 16%로 높아질 전망이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지난해 12월24일(현지시간) 영국과 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미래관계 협상이 타결된 후 다우닝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