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본격화 한다
중소기업협동조합 지원 조례, 제정안 파주시의회 본회의 통과
입력 : 2021-01-22 16:28:27 수정 : 2021-01-22 16:28:27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22일 파주시의회에서 본회의를 통과한 '파주시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안'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공동구매·판매·연구개발·산업단지 조성 등의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중소기업이 자발적으로 설립하는 비영리 특별법인이다.
 
파주시에도 파주신촌일반산업단지사업협동조합 등 7개 조합이 결성돼 조합원인 400여개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다양한 공동사업을 수행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기초자치단체 단위 조례는 작년 5월 전국 최초로 여수시에서 제정된 후 확산되고 있다. 이번 파주시의 조례 제정은 경기북부의 10개 시·군 중 포천시와 고양시에 이은 3번째 사례다. 내용은 파주시에 소재한 조합과 조합원에 대한 △파주시의 지원 책무 △경영·교육 지원 △판로 촉진 △공동사업 지원 △파주시 공유재산 사용 지원 등을 담았다.
 
이번 조례를 대표발의한 손배찬 파주시의원은 “최근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협업과 연대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공동체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조례를 발의했다”며 “조례 제정에 이어 파주시 내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과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예산 확보와 본격적인 사업 구상에도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희건 중기중앙회 경기북부중소기업회장은 “936개 중소기업협동조합 중 74%인 695개 협동조합이 지역조합으로서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맞춰 중소기업협동조합에 대한 지원 정책이 시급히 지방정부까지 확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정등용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