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서울시, 내년 1월부터 재난취약시설 집중 보수·보강

두달 앞당겨 정비 사업 조기 시행·내년 예산 10억원 투입

2016-12-27 14:15

조회수 : 2,26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서울시가 재난위험 시설물(D·E등급)과 노후된 생활기반시설물에 대한 정비사업을 조기 착수한다. 
 
시는 최근 경주 지진 발생 등으로 시설물 안전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높아져 내년 1월부터 시설물 보수·보강사업을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시설물 보수·보강사업은 평균적으로 매년 2월부터 사업신청을 받아 대상지 선정 후 3월부터 진행해왔다. 하지만 시는 내년에 자치구별 사업수행계획서를 바탕으로 1월에 대상지를 선정하고 사업비를 교부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2012년부터 보수·보강사업을 진행해 총 1156곳에 예산 47억9000만원을 투입했다. 해당 사업은 달동네와 쪽방촌 등 소외계층 밀집지역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내년에는 시설물 보수·보강사업비로 예산 10억원을 투입한다. 주요 사업내용은 재난위험시설(D·E등급) 해소와 경사진 골목길 미끄럼 방지 포장, 계단 안전난간 설치, 보행안전시설 설치, 축대·옹벽·담장 균열보수 및 구조보강, 낙하물 방지시설, 붕괴위험 공가(빈집) 출입차단시설 설치 등 응급안전조치다.
 
아울러 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더 안전시민모임’ 등을 통해 시설안전 사각지대를 발굴해 신속하게 시민안전을 확보해 갈 방침이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재난취약계층이 밀집해 있는 지역은 재난이 발생하면 피해는 물론 실제 체감피해가 더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취약지역에 대한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생활권 재난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안전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송파구 마천동 재난취약시설 지역에 옹벽을 재시공 한 모습. 사진/서울시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