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 검찰 출석…"사실대로 조사받겠다"

홈쇼핑 재승인 위한 로비 등 방송법위반·횡령 혐의

2016-07-12 10:01

조회수 : 3,79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TV 홈쇼핑 사업의 재승인을 위해 로비를 벌인 혐의를 받고 있는 강현구(56) 롯데홈쇼핑 대표이사가 12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다.
 
강 대표는 이날 오전 9시50분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자리에서 미래창조과학부에 로비한 사실이 있는지, 이를 지시했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에 "사실대로 성실하게 조사를 받도록 하겠다"고 말한 후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손영배)는 강 대표를 상대로 방송법 위반, 증거인멸 교사, 횡령 등 그동안 포착한 혐의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일부 직원을 조사하면서 로비 목적으로 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했고, 이 과정에서 직원의 급여를 올리는 방법과 상품권 할인판매를 뜻하는 속칭 '상품권깡' 등의 수법이 이용된 것을 파악했다.
 
또 롯데홈쇼핑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지난해 1월부터 강 대표가 3대의 대포폰을 사용한 것을 포함해 일부 임원이 로비에 사용된 것으로 의심되는 총 9대의 대포폰을 나눠 쓴 흔적을 발견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0일 롯데그룹 비자금 수사를 시작하면서 롯데홈쇼핑을 비롯한 총 17곳을 압수수색했으며, 같은 달 22일에는 홈쇼핑 사업 재승인에 관련한 파일 등 자료를 제출받았다.
 
지난 5월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롯데홈쇼핑 방송센터 모습.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