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북한 "김정은, 푸틴에 방북 초청…흔쾌히 수락"

조선중앙통신 보도 "중대한 문제들 합의와 견해일치"

2023-09-14 08:38

조회수 : 3,9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13일(현지시각)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하면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이 1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방북을 초청했고 푸틴 대통령이 이를 수락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이날 북러 정상회담에 이은 연회 직후 김 위원장이 이 같은 제안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초청을 쾌히 수락하면서 로조(북러) 친선의 역사와 전통을 변함없이 이어갈 의지를 다시금 표명했다"고 통신은 전했습니다.
 
관련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정상회담 직후 기자들에게는 푸틴 대통령의 방북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최선희 외무상과 만나기로 합의했으며, 이르면 내달 초 북한에서 회담이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통신은 이번 북러 회담 결과와 관련해서는 "인류의 자주성과 진보, 평화로운 삶을 침탈하려는 제국주의자들의 군사적 위협과 도발, 강권과 전횡을 짓부시기 위한 공동전선에서 두 나라 사이의 전략전술적 협동을 더욱 긴밀히 하고 강력히 지지연대하고 힘을 합쳐"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국가의 주권과 발전이익,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전, 국제적 정의를 수호해 나가는 데서 나서는 중대한 문제들과 당면한 협조사항들을 허심탄회하게 토의했으며 만족한 합의와 견해일치를 보였다"고 했습니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