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경제6단체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 철회해 달라"

오는 7일 총파업 돌입 예고에 공동성명 발표

2022-06-02 17:04

조회수 : 5,01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경제6단체가 공동으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일 공동성명에서 "화물연대의 오는 7일부 무기한 집단 운송 거부 선언에 대해 우려와 안타까움을 표시하며, 국가 경제를 고려한 대승적인 차원에서 운송 거부를 철회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코로나 팬데믹의 어두운 터널을 견뎌온 국내 수출기업들은 이제 인플레이션, 경기 불황 전조와 힘겹게 싸우고 있다"며 "이미 많은 기업이 글로벌 공급망 위기,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의 삼중고를 겪고 있는 중"이라고 호소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조합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 운수 노동자·시민사회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화물안전운임제 확대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러면서 "특히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와 상하이 봉쇄 조치 등으로 글로벌 수송난과 물류 적체가 심화하는 가운데 육상운송 거부는 우리 기업들에게 더 큰 부담을 줄 전망"이라며 "수출 물품의 운송 차질은 납기 지연 등 해외 바이어들에 대한 계약 위반의 원인이 돼 일차적인 손해배상 외에 기업들의 대외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문제를 발생해 기업들의 피해는 산술적으로 추정하기도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 "새 정부의 출범에 맞춰 우리 기업들은 국내외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다양한 투자 계획을 연달아 내놓고 국가 경제의 활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투자 계획 중 80% 이상을 국내에 집중해 내수 진작과 양질의 일자리 마련 등 국민 경제 증진을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집단 운송 거부를 강행하기보다는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바를 정부 등 이해관계자들과 대화로 해결해 나갈 것을 우리 경제단체들은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는 오는 7일 오전 0시부터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확대 등 요구가 받아들일 때까지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