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혼부부 임신 위한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비수술 치료법, 하이푸레이디
입력 : 2017-06-19 00:30:00 수정 : 2017-06-19 00:30:00
만혼에 겪는 난임의 주요원인이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이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적합한 치료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하이푸레이디는 자궁내 종양인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에도 자궁을 온존시킬 수 있는 비수술적 치료로서 효용성을 높게 평가받고 있다.
자궁근종 같은 여성질환은 30, 40대 여성 50% 이상이 겪는 자궁질환으로 이는 시기적으로 같은 연령대 만혼부부의 난임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임신과 출산을 계획하는 부부를 위한 자궁질환 치료법으로서 하이푸시술의 치료방법과 주요특징들을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원장을 통해 자세히 들어봤다.
 
▲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로는 여성의 난임과 불임, 그 원인은 무엇인가?
사회 전반적으로 만혼(晩婚)이 일반화되면서 난소기능이 20대보다 감소하는 30대 이상의 여성이 첫임신을 준비하는 경우가 급격히 늘었다. 또한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으로 대표되는 자궁 체부의 질환이 역시 30대에서부터 발병률이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인 이유도 있다. 자궁과 난소를 20대 때부터 검진하고 관리해야 하는 이유이다.
 
▲ 자궁선근증과 자궁근종을 치료하는 방법은?
최근에는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치료법으로 하이푸(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HIFU)시술이 주목받고 있다. 하이푸 시술은 복부를 투과하는 초음파로 자궁질환을 치료하는 시술법으로, 기존의 자궁근종 수술과 달리 개복과 장기절제를 하지 않는다.
하이푸레이디는 자궁특화 하이푸로서, 깊은 여성 골반내 장기에 작용해야 하는 점 때문에 하이푸 중에서도 가장 고출력, 고강도의 초음파를 내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여타 기존 하이푸에 비하여 병변괴사율 및 치료효율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다. 반면 타겟팅에 세심해야만 하고 숙련된 의료진이 다루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따라서 하이푸레이디는 MRI와 초음파 영상을 융합한 4D영상기술을 이용, 1mm 초밀도 간격으로 치료를 진행하여 복잡한 골반 내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을 80% 이상 괴사시키게 된다. 또한 개개인에 따라 이 괴사율을 조정하는 설정이 가능한데, 임신을 앞둔 여성에서는 자궁내막을 최대한 보호하는 치료를 하고, 중년기 여성에서는 병변괴사율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치료를 하게 된다. 이처럼 하이푸레이디는 꼭 필요한 정상조직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병변은 촘촘하고 확실하게 괴사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치료 효용성을 높이 평가 받는다.
 
▲하이푸시술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조언
하이푸시술은 자궁난소 보존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산부인과에서 가능한 치료다. 그리고 무엇보다 전문의의 다양한 시술경험과 노하우가 치료과정에서 중요하다. 자궁치료에 특화된 최첨단 장비와 전문의의 노련함이 조화된 시술이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시술후 관리 및 정기검진을 통해 치료 경과를 면밀히 살피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민호

안녕하세요. 박민호 세무사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