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당, 박 대통령 4월말 퇴진 '당론'
비주류, 협상 결렬시 탄핵 동참 여부 관심
2016-12-01 15:59:31 2016-12-01 15:59:31
[뉴스토마토 최용민기자] 새누리당은 1일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과 관련해 내년 4월말 사퇴 및 6월말 조기 대선을 만장일치로 당론으로 채택했다. 새누리당은 이를 가지고 야당과 협상에 임한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런 일정은 지난 주말 국가 원로들의 의견을 듣고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안정적 정권 이양을 위해, 최소한의 대선 준비기간 확보를 위해, 또 (내년 4월말이) 탄핵 심판의 종료와 비슷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가장 합리적인 일정이라는 데 당 소속 의원 전원이 만장일치로 박수를 통해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당론이 채택됐다는 것은 국민에게 매우 중요한 정치 일정의 불확실성을 제거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이에 대해 야당도 성의 있는 반응을 내주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탄핵안 2일 의결’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오전 지도부가 밝힌 방침대로 저희 당은 오늘자로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것이고, 다른 야당 간 공조를 요청드리는 바”라면서 “그런 절차를 진행키로 당론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의 4월말 사퇴안에 대해 반대의사를 분명히 한 셈이다.
 
국민의당은 2일 탄핵안 의결은 촉박하다며 9일 의결에 총력을 기울여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국민의당은 9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민주당은 2일 처리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나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이 반대하고 있어 발의돼도 통과는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새누리당의 이 같은 결정으로 야당이 주도하고 있는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의 본회의 통과는 안개속으로 빠져 들었다. 새누리당 비박계의 찬성 없이 야당 단독으로 탄핵안이 통과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만약 9일 전까지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다면 그 이후 비박계의 선택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의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 가장 좋은 것은 여야 합의로 4월30일 박 대통령의 퇴임 시기를 못 박자는 것인데 만약 여야 합의가 안되면 새누리당 의총에서 4월30일 퇴임하는 것으로 결의, 의결을 해서 대통령의 답을 듣는다”며 “만약 그것이 안될 경우 9일에 탄핵 의결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이날 진행된 의총에서는 여야 협상이 무산될 경우 이후 로드맵을 어떻게 가져갈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민 의원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서로 진지하게 협상을 해보고, 협상이 되면 그 결론대로 가는 것이니 탄핵은 가능성이 없어진다"면서도 "협상 안 되면 탄핵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4월말 퇴진 로드맵 당론 결정과 관련해 청와대는 이날 “여야가 합의한 일정과 법 절차에 따르겠다는 대통령 말씀 그대로”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