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래부, IoT 실증사업 중간 점검 진행
2015-08-31 14:36:59 2015-08-31 15:02:24
사물인터넷(IoT)과 융합한 7개 서비스 실증사업에 대한 중간 점검이 진행됐다. 정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아래 창조경제 핵심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K-ICT 사물인터넷 실증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31일 서울 성모병원에서 K-ICT 사물인터넷 실증사업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K-ICT란 정보통신기술을 중심으로 창조 한국 실현을 비전으로 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총 9조원을 투입해 정보통신기술 산업 성장률 8%, 2020년 정보통신기술 생산 240조원, 수출 2100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사물인터넷 분야는 총 7개 서비스에 대해 실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7개 서비스는 ▲개방형 스마트홈 ▲스마트그리드 보안 ▲스마트 카톡 ▲중증질환자 애프터케어 ▲수요연계형 데일리 헬스케어 실증단지 ▲글로벌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커넥티드 스마트팩토리 등이다. 앞으로 3년간 총 1085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며, 올해는 337억원이 배정돼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7개 실증사업별 추진상황과와 애로사항 등이 발표됐으며 앞으로의 협업방안과 성과 확산 계획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간담회가 열린 서울 성모병원은 중증질환자 애프터케어 서비스 실증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시스템 점검은 물론 실무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됐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서울 가산디지털단지에 K-ICT 사물인터넷 오픈랩을 구축할 계획이다. 오픈랩에서는 7개 실증사업간 협업 방안이 모색된다. 가령 중증질환자 대상의 맞춤형 재활프로그램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스마트 TV를 통해 가정 내에서도 구현 가능한지 알아보는 방식이다. 아울러 효과적인 협업체계 마련을 위해서는 실증현장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영상회의시스템, 공용 회의실 등이 구축될 예정이다.
 
강성주 미래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사물인터넷 실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민관 협력과 사업간 협업이 중요하다"며 "대중소기업이 협력해 역량을 결집하고, 시장성장의 병목요인 해소를 위한 정부 지원이 어우러진다면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인 사물인터넷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에서 열린 'MWC 상하이 2015'에서 SK텔레콤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이 스마트홈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서영준 기자 wind09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