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우석훈 "정치만 안정되면 대기업 공장, 북한으로 진출"
"높은 온도로 대북 사업 준비"…대기업 위주로 경협 재편 관측
2015-08-30 13:07:26 2015-08-30 13:07:26
남북이 8·25 합의로 '민간 교류 활성화'를 약속한 가운데, 대기업들이 물밑에서 대북 투자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새정치민주연합 민주정책연구원 우석훈 부원장은 "정치적으로 안정돼서 전력 등 기반시설에 위협이 없어지면 대기업은 북한으로 진출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지난 28일 말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우 부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연합 '정기국회·국정감사 대비 의원 워크숍'에서 "대기업 관계자들을 만나보니 밖에서 보는 것보다 높은 온도로 대북 사업을 준비하고 있었다"며 "북한도 현대자동차, 삼성 반도체 공장이 들어오는 경협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우 부원장은 남북 경협의 틀이 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소기업이 진출하던 방향에서 대기업 중심으로 재편된다는 얘기다. 그는 "기존 대북 경협 논리는 중소기업 위주로 정치권이 앞장서서 끌고 나가는 형태였지만 지금 실상은 다르다"며 "대기업을 원하는 북한의 입장이 직간접적으로 전해지면서 대기업도 '꼭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우 부원장은 '정치 불안정'이 걸림돌로 남아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대기업들은 북한 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면서도, 북한이 갑자기 전기를 끊는 일 등이 있으면 못 간다는 입장"이라며 "정부가 기반시설을 보장해주고, 정치가 안정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우 부원장은 이날 '한반도 경제구상에 대한 검토' 발표문에서 "남북 경제교류의 확대는 보수층이 주장하는 '퍼주기'가 아니라 한국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돌파구"라고 주장했다. 앞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밝힌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문 대표는 지난 16일 광복 70주년 기자회견에서 "남북이 경제 공동체를 이루면 우리 기업의 북한 진출로 단숨에 8000만명 시장에 국민소득 3만 달러로 경제 규모가 커진다"며 "남북 간 경제통합만 돼도 올해부터 2050년까지 연평균 0.8% 추가 성장이 가능하고, 해마다 5만 개가량 일자리가 창출돼 청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우 부원장은 또 "북한은 24개 경제특구를 개발하며 경제교류를 강력하게 원하고 있다"며 "남북 교류는 '동북아 경제권' 형성으로 한반도 평화와 장기적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순민 기자 soonza00@etomato.com
 
새정치민주연합 민주정책연구원 우석훈 부원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 워크숍에서 "밖에서 보는 것과는 달리 대기업들은 이미 대북 사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남북 경제교류의 확대를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