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野 '총선 1년 전 공천룰 확정' 속도전
총선 D-1년..오는 13일 기본 골격 발표 예정
'공천룰' 민감성..당내 갈등 조기 점화 우려도
2015-04-02 15:41:31 2015-04-02 15:41:31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공천혁신추진단이 총선 1년 전 공천룰 조기 확정을 위한 속도전을 벌이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혁신추진단 위원장에 원혜영 의원을 임명한데 이어 지난 2·8 전국대의원대회에서 개정된 공천개혁 관련 당헌 사항을 실천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돌입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지난 전대 당시 당내 계파 갈등해소및 공천문제와 관련해 "근원적으로 계파가 야기되는 근본 원인 자체를 없애야 한다. 근본 원인은 결국 공천이다"라며 "적어도 1년 전에는 공천에 관한 제도와 룰이 확립돼서 그 이후에는 아예 바꿀 수 없도록 못을 박아둬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추진단은 추진단 위원장 임명 후 지난 30일 첫 비공개 전체회의를 가진 만큼 2주가 채 안 되는 빠듯한 일정 속에서 매주 2차례 회의를 열며 공천개혁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현재 전략기획위원장, 조직사무부총장,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 당무혁신실장, 정개특위 야당 간사 및 위원, 원외지역위원장 대표 등이 논의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추진단 관계자는 "공천에 관련된 전체 과정을 살펴보면서 토론을 하고 있다.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지만 (20대 총선 1년 전 시점인) 13일 날 어떤 식으로든 발표가 될 것"이라며 논의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논의에 참여하고 있는 또 다른 관계자에 따르면 공천 전반에 논의하고 있는 만큼 당헌에 '국민 50% 이상+권리당원 50% 이하'로 규정한 총선 경선 방법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논의가 있었던으로 알려졌다.
 
오는 13일 발표될 추진단의 공천혁신안에는 시간적 한계를 감안, 세부 내용보다는 기본적이고 포괄적인 공천 원칙이 주로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당내 분란도 배제할수 없다. 일각에서는 공천혁신 작업의 기본 목표가 당 지도부의 자의적 공천권 행사를 막는 데 맞춰진 만큼 경선 시행 세칙 등 구체적인 내용이 다듬어지는 과정에서 공천룰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조기 점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