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 느림보걸음..개혁안 또 '퇴짜'
2015-03-30 15:08:34 2015-03-30 15:08:34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그리스 정부가 제출한 경제 개혁안이 거듭 거절당하고 있어 구제금융 분할금으로 국고를 채울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뚝 떨어졌다.
 
(사진=로이터통신)
파이낸셜타임즈(FT)는 29일(현지시간) 국제 채권단이 그리스가 제출한 경제 개혁안에 또 다시 퇴짜를 놨다고 전했다.
 
이번에도 그리스 노동법 개혁안과 연금법이 채권단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 탓이다.
 
앞서 채권단은 그리스 정부의 구조개혁 의지 여부가 불분명하고 재정 건전성 확보 방안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 그리스 경제 개혁안을 몇 차례나 반려한 바 있다.
 
그럼에도 그리스 정부는 임금과 연금을 마치 성역처럼 여기며 이 부문에 긴축의 칼날을 들이대려 하지 않고 있다.
 
최근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사진)는 리얼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경기불황을 초래할 임금 삭감이나 연금 감축을 단행할 계획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제는 그리스 정부가 이 같은 입장을 고수하면서 채권단의 긴축 요구에 부응하지 않으면 약속됐던 구제금융 72억유로는 물 건너 간다는 점이다.
 
당장 다음 주까지 국제통화기금(IMF)에 4억5000만유로를 갚아야 하는 그리스 입장에서 분할금 지급이 차일피일 지연되는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다.
 
이 때문에 그리스 정부는 이번 주 안에 채권단을 다시 협상 테이블로 불러들여 구제금융 논의를 이어가려 애쓰고 있다.
 
반면, 채권단은 서두르지 않는 모양새다. 유럽 당국 관계자는 "그리스 정부와 대화를 재개한다 해도 부활절 휴일 이후가 될 것"이라며 "우리는 그리스 개혁안을 꼼꼼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