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포스코건설 임원, 베트남서 300억원대 비자금 조성
비자금 중 100억여원 횡령 사실 자체감사서 드러나
2015-02-26 18:19:58 2015-02-26 18:21:57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포스코건설 동남아 건설현장 임원 2명이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 중 일부를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완구 총리가 엄정 조치를 강조함에 따라 관계당국 조사 등이 진행될 전망이다.
 
26일 포스코건설 등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진행된 자체 감사에서 동남아 사업을 책임지던 상무급 임원 2명이 300억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중 100억여원을 횡령한 정황이 포착됐다.
 
이들은 베트남 개발 현장에서 하도급업체와 업계약서를 작성하고 실제 지불한 하도급대금과의 차액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포스코건설이 베트남에서 맡고 있는 현장은 하노이 4곳, 호찌민 1곳 등 7개 대형 사업과 중소형 사업장 10곳 정도였다.
 
감사에서 횡령사실이 적발됨에 따라 두 임원은 지난해 8월 과실 책임을 물어 보직해임 됐지만, 지난 1월 정기인사에서 본사 비상근 임원으로 재발령났다.
 
하지만 횡령 의혹이 대외적으로 드러남에 따라 차기 주주총회에서 이들의 거취가 다시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했던 이완구 국무총리는 이와 관련 "내용이 사실이라면 우리 사회의 심각한 부패 문제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경제살리기에 매진하는 이 상황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행위며, 이 문제와 관련해 비리, 횡령 등 위법이나 탈법이 있을 경우 법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