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원격의료, 50개 의료기관·원양선박·군부대로 확대
정부, 시범사업 계획 발표..의료인간 원격협진 건보 적용 추진
2015-02-26 12:00:00 2015-02-26 12:02:57
[뉴스토마토 문애경기자]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현재 18개 의료기관에서 올해 50개 의료기관으로 확대 시행된다. 또한 원양선박과 군부대, 교정시설에 대해서도 원격의료가 확대 실시된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원격협진 활성화 및 원격의료 시범사업 확산 계획'을 마련해 26일 발표했다.
 
우선 현재 진행중인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18개소에서 올해 50개소, 1800여명을 대상으로 확대 시행된다.
 
정부는 의원급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에 대한 원격모니터링 시범사업을 확대 실시하고, 의료기관이 도서벽지 보건진료소 또는 공용시설 및 노인요양시설 등과 연계해 원격진료와 원격모니터링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또 물리적 제약 등으로 의료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특수지 대상으로 원격의료 서비스가 확산된다.
 
정부는 4월 원양선박 선원을 위한 원격의료 서비스를, 7월에는 군장병 대상 원격진료 및 원격건강관리 서비스와 교정시설 대상 원격의료를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의료인간 원격협진에 대한 모델 개발과 건강보험 적용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취약지 병원 응급실과 대도시 거점병원 응급실간 원격협진 네트워크 사업이 4월부터 실시된다. 농어촌 취약지가 많은 강원, 경북, 전남 등 7개 지역에서 50여개의 응급실이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응급실 간 전화 또는 화상 원격 협진에 대해 3월부터 건강보험이 시범 적용되며, 종합병원과 지역 병·의원 간 의뢰·회송 환자 원격 협진까지 상반기 중에 시범 적용이 확대된다. 정부는 평가를 거쳐 건강보험 정식 수가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해외유치 환자 및 해외 진출병원 현지 환자를 위한 원격협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정부는 국내방문 해외환자 사전문진, 진료 후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는 Pre-post Care Center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부터 개소해 타 중동 지역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또한 해외 진출한 국내 의료기관의 국내 본원이 영상판독, 병리검사 해석 등을 수행하는 원격협진 모델을 개발, 적용한다는 구상이다.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의료기관, 군부대, 원양선박, 해외 진출 의료기관 등 약 140여개 기관으로 참여 대상이 확대될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약 9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 확산을 통해 원격의료의 안전성, 유효성, 편의성 등을 검증할 것"이라며 "시범사업 과정에서 나온 개선점 등을 국회에 제출된 의료법 개정안에 보완하는 등 입법논의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