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해외직투'길잡이)여행갈 때 꼭 필요한 '샘소나이트 가방'
2014-12-19 07:05:40 2014-12-19 16:46:04
<요즘 여기저기서 '해외직구' 얘기가 많이 나오죠. 이제는 주식도 '해외직투' 시대입니다. 지금까지 국내 증시에만 투자하셨다고요? 전 세계에서 국내 자본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2% 정도. 달리 말하면 전세계 98%의 투자기회를 놓치고 계신 건데요. 해외 직접투자도 국내 주식투자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다 할 정보가 없어 막막하시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 주 투자할만한 해외 기업에 대한 정보를 NH농협증권에서 쏙쏙 뽑아 제시합니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 설레는 마음으로 여행 사이트를 열고 항공권과 호텔을 예약한다. 이번 크리스마스는 가족들과 오붓하게 보낼 생각에 행복이 몰려온다. 오랜만에 먼지가 쌓인 여행 가방을 꺼낸다. 샘소나이트다. 벌써 몇 년이나 썼을까? 오래 전에 샀던 가방이지만 샘소나이트 가방은 매우 튼튼하다. 샘소나이트 이름은 성경에서 나오는 장사, 삼손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정말 그 이름처럼 튼튼한 가방이다.
 
우리 속담에 한 우물을 파야 한다는 말이 있다. 샘소나이트는 여행 가방이라는 한 우물을 파서 성공한 기업이다. 많은 여행객들이 여권과 달러, 그리고 샘소나이트 가방을 꼭 챙긴다.
 
샘소나이트 (자료=샘소나이트)
 
샘소나이트는 1910년 미국 덴버에서 제시 스웨이더가 창업한 회사다. 1941년에 샘소나이트 브랜드를 출시하여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2011년 6월에 홍콩거래소에 상장했는데 아시아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미국이 아닌 홍콩을 선택한 것이다.
 
특히 여행자의 편의를 생각하여 바퀴 달린 여행 가방을 최초로 선보였다. 또한 특유의 물결 무늬는 샘소나이트 가방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후 회사는 2008년 코즈모라이트(Cosmolite)를 출시하여 세계적인 히트를 치면서 2010년 여행가방 Red Dot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실용적이면서도 튼튼한 내구성, 뛰어난 디자인과 색깔, 여행자의 편의를 맞춘 다양한 기능들이 어우러져 전세계적인 명품 가방업체로 성장한 회사다.
 
샘소나이트 지배구조 (자료=NH농협증권,Bloomberg)
 
전세계적으로 해외여행, 출장 등 다양한 이유로 비행기를 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항공회사 보잉에 따르면 2033년까지 전세계 항공탑승 수요는 연평균 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아시아의 항공 수요는 계속 늘고 있다. 아시아 시장은 연평균 6.3%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중국의 경우 6.6%의 성장이 예상된다.
 
중국 시장의 경우 반독점 척결에 대한 중국 정부의 의지로 인해 매출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여행 가방은 이러한 사정의 칼날에서 벗어났다.
  
여행 성장률 (자료=보잉)
 
또한 최근의 여행 산업에서 눈에 띄는 특징이 있다. 바로 나홀로(Solely) 탑승하는 승객들이다. 전세계적으로 싱글이 많아지면서 혼자 여행하는 승객들이 많아졌다. 나홀로 승객들은 여행 주기와 빈도가 매우 높을 뿐 아니라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성향이 매우 강해 여행 가방을 비롯한 액세서리 등에 더욱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샘소나이트는 이러한 해외여행객 수요에 힘입어 꾸준한 실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두 자릿수 이상의 매출액 성장률이 돋보이며 2016년까지 무난한 실적 달성이 예상된다.
 
샘소나이트 실적 추이 Ⅰ (자료=NH농협증권,Bloomberg)
샘소나이트 실적 추이 Ⅱ (자료=NH농협증권,Bloomberg)
 
한동안 시들했던 한류로 인해 샘소나이트 가방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방영 이후 등장 인물들이 착용한 화장품, 음식, 가방 등의 매출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 주목을 받게 된 가방은 백팩이다. 남자 주인공인 김수현이 메고 나온 백팩이 샘소나이트의 새로운 효자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샘소나이트는 한류 드라마의 영향으로 기존 여행 가방과는 다른 새로운 시장 창출에 성공했고 여세를 몰아 미국 내에서 유명한 등산용 가방 전문업체 그레고리를 인수했다.
 
샘소나이트 백팩 (자료=샘소나이트)
 
그레고리 등산 배낭 (자료=그레고리)
 
최근 주식시장에서 샘소나이트는 소외된 모습이다. 후강퉁 시행 후 중국 및 홍콩증시에서 특정 업종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중국의 금리 인하 이후 은행, 증권, 보험을 중심으로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해종합지수가 3000포인트를 돌파하기도 했다. 반면 다른 대부분의 업종들은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전형적인 유동성 장세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과열 기미가 보이면 다시 사람들은 실적을 보게 된다.
 
샘소나이트 주가차트 (자료=NH농협증권 GTS)
 
샘소나이트 주가는 여행 가방이라는 너무나 뻔한 소재(?)로 인식되어 있어 관심에서 멀어지는 주식이다. 그러나 여행 가방뿐만 아니라 다양한 액세서리를 비롯해 백팩이라는 새로운 모멘텀이 발생하고 있는 샘소나이트는 조용한 혁신을 진행하고 있을 뿐이다. 통상 등잔 밑이 어둡다고들 한다. 투자 아이디어는 언제나 우리 곁에 가까이 있음을 주목하자.
 
김규배 NH농협증권 국제영업팀 차장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