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치권, '외환은행 징계 사태' 금융위 특별검사 요구
2014-09-23 16:38:00 2014-09-23 16:42:42
[뉴스토마토 이종용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김기준 의원,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심상정, 이인영 의원,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원석 의원 등 국회의원 4명은 23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하나금융지주(086790) 주도로 진행되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조기합병 시도 및 대량 징계 사태에 대한 금융위원회의 특별검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2년 2월 하나금융지주 회장, 외환은행장, 외환은행 노조위원장, 금융위원장 등 4명은 하나금융의 외환은행 인수 후 외환은행의 독립법인 유지와 그 명칭 사용을 보장하고, 5년이 지난 후 상호 합의가 있는 경우 합병 논의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의 합의서를 작성했다.
 
김 의원 등은 이날 성명서에서 "하나금융지주와 외환은행 경영진은 합의서 작성 후 불과 2년만에 노사정 합의를 파기하려 한다"며 "입회인으로서 서명한 금융위원장은 합의 이행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외환은행 노조는 지난 3일 조합원 총회를 열어 조기통합에 대한 조합원의 의사를 모으려고 했으나 개별 면담과 전화 물리적인 저지 등 온갖 수단을 동원했다"며 "이도 모자라 조합원 898명에 대한 대량징계 절차에 착수한 뒤 조합원들에게 반성문을 강요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 등은 "노동법과 노사 단체협약에서 보장하는 조합원 총회를 불법 총회로 규정한 것은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며 "외환은행장과 사측은 이에 대해 응분의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직원 대량징계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국정감사에서 환노위, 정무위의 증인채택 등 으로 국회 차원에서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김기준 의원, 김근용 외환은행 노조위원장, 이인영 의원, 심상정 의원, 박원석 의원 등 국회의원 4명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외환은행 대량징계 철회와 금융당국의 엄정한 대처를 촉구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