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배한님

네이버,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개최…사운드 콘텐츠 창작 지원

7월1일부터 8월10일까지 진행…배경음악과 가창음원 분야서 각각 15편 수상

2020-06-30 09:33

조회수 : 1,98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배한님 기자] 공유저작물을 활용해 5가지 키워드에 어울리는 음악을 만드는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이 열린다. 우수작은 네이버 오디오클립에 무료 제공된다. 공유저작물을 활용한 새로운 창작물이 탄생하고, 이를 또 다른 창작자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운드 콘텐츠 창작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공유마당 음원 이미지. 사진/네이버
 
네이버 오디오클립은 30일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함께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제 12회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에 주관사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오는 7월 1일부터 8월 10일까지 40일간 이어지는 이번 공모전은 '공유저작물'을 활용한 콘텐츠 창작 활동을 지원하며 ‘사운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공유저작물은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저작물로, 자유이용허락표시(CCL)저작물·기증저작물·만료저작물·공공저작물 등이 있다.
 
공모전은 '배경음악'과 '가창음원' 두 분야로 진행된다. 창작자는 공유저작물로 △로맨스 △판타지 △코미디 △스릴러 △액션 5가지 콘셉트 키워드에 어울리는 배경음악이나 가창음원으로 재창작해 네이버폼으로 접수하면 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이용자가 직접 듣고 평가하는 '인기상 이벤트'도 진행된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은 재생 수·좋아요·댓글 수가 많은 인기작 10편에 대해 네이버페이 포인트 5만원을 지급한다. 이용자들이 직접 네이버 오디오클립에 키워드별로 게시된 다양한 응모작들을 듣고 평가할 수 있다.
 
공모전 결과는 오는 9월 28일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 홈페이지에서 발표된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22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배경음악과 가창음원 분야에서 각각 15편, 총 30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된다. 수상자에게는 총 2700만원의 상금과 네이버페이 포인트 20만원이 지급된다.
 
공모전 수상작들은 기증 또는 CCL을 적용해 공유저작물로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 걱정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서 널리 사용되는 사운드 콘텐츠로 활용될 전망이다. 
 
이인희 네이버 오디오클립 리더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많은 이용자들이 공유저작물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콘텐츠를 재창작하길 바란다"며 "오디오클립은 우수한 사운드 콘텐츠 창작자들이 오디오클립에서 활발한 창작 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오디오클립 채널 개설 또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배한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