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이명박 전 대통령 다음 주 초 기소

구속 기간동안 방문조사 계속 시도

2018-04-03 16:20

조회수 : 3,80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검찰이 뇌물 등 혐의를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계속해서 구치소 방문 조사를 시도하고, 구속 기간 관련 조사를 진행한 후 다음 주 초 기소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3일 "이 전 대통령을 구속 기간 내에 충실하게 필요한 조사를 하는 것이 저희 일"이라며 "진행 상황을 고려할 때 이번 주 기소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조사를 거부하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진술 거부권은 보장되므로 조사에 나와서 이를 행사하는 것을 잘못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조사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현행법상 인정되는 권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 사건에서 통상적이고 정상적인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 의미가 있다는 차원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득하고 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도 구속 후 정상적으로 5회 조사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신봉수 첨단범죄수사1부장과 송경호 특수2부장 등 수사팀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2일까지 3차례에 걸쳐 피의자 조사를 위해 서울동부구치소에서 변호인과 구치소 관계자들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을 설득했으나, 이 전 대통령은 면담을 거부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9일 특정범죄가중법 위반(뇌물·국고손실·조세)·특정경제범죄법 위반(횡령)·직권남용·대통령기록물법 위반 등 15개 정도의 범죄 사실에 대한 6개 혐의로 구속했다. 1차례 연장된 이 전 대통령의 구속 기간은 오는 10일까지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에 대한 조사도 다시 시도할 방침이다. 김 여사는 이 전 대통령이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국회의원 공천 또는 금융 관련 기관장 임명 등 청탁과 함께 3억5000만원의 현금과 1230만원 상당의 의류를 받는 과정 등에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달 29일 김 여사를 검찰청사 외의 장소에서 비공개로 참고인 조사할 예정이었지만, 김 여사는 전날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참여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회, 한국발전산업 노동조합, 한국석유공사 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된 MB자원외교 진상규명 국민모임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재산찾기특별위원회 위원장 안민석 의원, 정의당 윤소하 국회의원은 이날 오후 1시30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 자원외교의 총체적 사기와 비리 행위, 이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비호·은폐 행위에 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김병수 석유공사 노조위원장은 "석유공 사노조는 국민모임과 함께 하베스트 인수는 물론 MB정부 시기 이뤄진 석유공사의 자원개발사업 전반에 대해 비리 의혹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실체가 규명될 수 있도록 활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석유공사 노조와 국민모임은 지난달 30일 최경환 전 지식경제부 장관에 대한 고발장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철저한 수사 촉구 서한을 검찰에 제출하고,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과 최경환 전 정관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명박(MB) 정권 자원외교 비리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국회의원-시민사회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