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민평+정의 제4 교섭단체 나올까…각당 내부 반대 목소리 돌파가 관건

2018-02-27 18:00

조회수 : 3,9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회 제4 원내 교섭단체 탄생 여부가 관심을 끈다.
 
민주평화당은 원내 영향력 확대를 위해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꾸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국회에서 교섭단체를 구성하려면 의석수 20석이 필요하다. 현재 민평당은 14석, 정의당은 6석이어서 두 당 의석수를 합치면 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하다.
 
민평당은 27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정의당과의 원내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용주 의원은 “당내에 (정의당과의 교섭단체 구성을) 찬성하는 분들이 훨씬 많다. 반대하는 분들도 몇 분 계시지만 다수 의견은 찬성 분위기”이라며 “향후 논의를 진행시켜 조만간 결론을 내겠다. 오래 끌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3월 초나 중순쯤 결론이 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6월 지방선거 이후 정계개편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공동 교섭단체 구성은 개편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최경환 의원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본격적 토론은 아니었지만, 원내 구성원의 합의가 중요하다는 점에 대해 다시 확인했다”며 “찬성하는 이들은 국회 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고, 반대하는 이들은 지방선거 등 큰 그림 속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그는 “일부 의원들은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성사되면 의원수가 딱 20명으로, 한 명이라도 이탈하면 교섭단체가 무너지기 때문에 출마에 부담이 된다며 반대했다”고도 했다.
 
민평당과 정의당이 손을 잡아 교섭단체가 되면 주요 입법 과정, 예산안 논의, 상임위원회 배분, 국회 발언권 등에서 지금보다 역할을 확대할 수 있다. 정의당은 일단 민평당의 공식 제안이 오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정의당 내에서도 지방선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 당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예전에 내부적으로 논의했을 때 민평당이 공식 제안을 한 것도 아니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평당과의 교섭단체 구성이) 여러 가지 분란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부정적인 분위기였다”며 “이번에는 민평당이 공식적으로 제안하면 당내에서도 신중히 논의해보자는 분위기다. 아직 제안이 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공식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선 우선 ‘선거제도 개편’과 ‘외교안보 정책’ 등 양당이 공감하고 있는 정책이슈를 매개로 제한적인 연대를 추진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양당은 중대선거구제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비례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편과 대북포용정책에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민주평화당 조배숙(가운데)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