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국민의당 반통합파도 신당 띄운다

2018-01-17 16:06

조회수 : 2,5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를 두고 사실상 갈라서기 수순에 들어섰다. 당내 통합반대파는 오는 28일 개혁신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 발기인대회를 개최하는 등 ‘창당 로드맵’을 구체화했다. 오는 2월4일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 저지 운동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신당 창당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반대하는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17일 오전 정례회의에서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운동본부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은 국회에서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창준위는 창당 과정의 법적 성격을 갖는 것으로 이날 발기인들을 선정하고 당명 공고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개혁신당 창준위원장은 조배숙 의원이 맡기로 했고, 창준위 산하의 창당기획단장에는 김경진 의원이 선임됐다. 통합반대파는 이날 오후 전주교대에서 ‘창당 결의대회’를 진행하며 개혁신당 창당 분위기를 띄웠다. 이들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일인 2월9일 이전에 신당 창당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개혁신당에 참여하려는 의원은 18명에서 20명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중 이상돈·장정숙·박주현 의원 3명은 비례대표다. 신당이 의원 20명을 확보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출당이 필수적이지만 안철수 대표는 부정적이다. 조 의원은 “반대파 비례대표 의원들의 출당을 안 대표에게 공식적으로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반대파가 자체적으로 개혁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면서 국민의당 분열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통합반대파의 신당 창당 움직임에 대해 “이는 해당행위를 넘어 당을 와해시키는 것”이라며 “창당이나 전대 무산 시도는 반민주적 행동으로서,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과 통합을 반대하는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이 17일 전북 전주교대 황학당에서 개혁신당(가칭) 창당 준비위원회에 참석해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