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외곽팀 운영 책임자' 민병주 전 단장 구속 연장

국고손실·위증 혐의 수사 중…다음달 8일 만기

2017-09-27 17:49

조회수 : 7,05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국가정보원 댓글 활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7일 민간인 외곽팀 운영 책임자인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의 구속 기간을 연장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민 전 단장의 구속을 연장했다고 밝혔다. 이에 민 전 단장의 구속 기간은 다음달 8일까지다.
 
검찰에 따르면 민 전 단장은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과 함께 외곽팀을 운영하면서 불법 선거운동, 정치관여 등 대가로 국가 예산 수십억원을 지급해 횡령하고, 2013년 원 전 원장 사건의 1심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외곽팀을 운영·활동한 사실이 없는 것처럼 허위로 증언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19일 민 전 단장을 특정범죄가중법 위반(국고손실)·위증 혐의로 구속했다. 검찰은 26일 민간인 외곽팀 총책임자로 판단하고 있는 원세훈 전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민 전 단장 혐의에 관한 공모 관계 등을 조사했다. 또 검찰은 21일 이종명 전 3차장을 상대로도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박원순 서울시장 문건 등과 관련해 26일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에 이어 이날 추명호 전 국장도 소환했다. 박 시장은 19일 이들을 포함해 총 11명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했으며, 검찰은 25일 이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국정원도 14일 원 전 원장 등에 대해 국가정보원법(정치관여금지) 위반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에 따르면 원 전 원장 등은 지난 2011년 11월 박 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한 후 보수단체 규탄 집회, 비판 성명 광고, 인터넷 글 게시 등 온·오프라인 활동을 하도록 지시하고, 2011년 5월 야권의 반값 등록금 주장을 비판하는 온·오프라인 활동을 지시했다.
 
이명박 정권 시절 국가정보원 '댓글 여론조작' 개입·지휘 의혹을 받는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이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영장 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