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영택

건설기업노조, '대우건설 박창민 낙하산 의혹' 산업은행에 감사 청구

"향후 검찰 고발·국정감사 청구 계획", 매각 암초

2017-08-09 17:14

조회수 : 3,93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건설기업노조가 산업은행이 지난해 8월 국정농단의 주범인 최순실의 낙하산으로 박창민 대우건설(047040) 사장을 선임했다고 주장하면서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제기했다.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 같은 노조의 반발이 자칫 매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당혹스런 눈치다.
 
건설기업노조가 9일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제기했다. 사진/건설기업노조
 
건설기업노조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류하경 변호사는 9일 서울 종로구 북촌로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대한 감사청구를 감사원에 제기했다.
 
노조는 “지난해 8월 박 사장 선임에 최순실이 적극 개입한 정황이 박영수 특검에 의해 밝혀졌다”면서 “당시 최순실이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본부장에게 문자로 대우건설 사장으로 박창민 사장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한 사실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박 사장 선임을 반대하는 사장추천위원들을 직접 만나 회유와 압박한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애초 사장추천위원회 자체의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됐음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 6인 중 3인은 박 사장이 해외 플랜트 경력이 전무하고, 건설기업 경영능력이 검증되지 않았다고 판단해 강력히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하지만,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산업은행 출신 사장추천위원들의 부당개입으로 결국 박 사장이 선임됐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노조는 “최근 이 같은 위법적 사실이 언론을 통해 시끄러워지자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매각을 서두르고 있다”면서 “최순실의 연관관계가 드러나기 전 사전 계획대로 매각을 마무리하고자 하는 의도는 아닌지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박창민 대우건설 신임 대표이사가 지난해 8월 23일 서울 대우건설 사옥에서 열린 대표이사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우건설 매각에 속도를 내던 산업은행은 노조의 반발에 골머리를 앓을 수밖에 없다. 최근 산업은행은 대우건설의 매각 주관사를 선정하고, 매각절차에 돌입한 상태다. 자칫 최순실과 엮여 박 사장의 낙하산 인사가 공론화될 경우 대우건설 매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18일 산업은행 앞에서 ‘대우건설 사장 부정 인선 산업은행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고, 25일 금융위원회에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노조는 산업은행의 인사농단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매각이 이뤄질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산업은행은 이와 관계없이 매각을 서둘러 추진하겠다는 상반된 입장이다.
 
홍순관 건설기업노조 위원장은 “감사 청구 이후 책임 당사자들이 해당 책임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일방적인 매각 진행에만 열을 올린다면 사장 인선과 관련한 위법 행위들에 대해 검찰 고발, 국정감사 청구를 비롯한 여러 수단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장추천위원회 관련 인사들과도 접촉을 시도해 당시 정황에 대한 증언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산업은행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김영택 기자 ykim98@etomato.com
  • 김영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