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바른정당, 후임 지도부 체제 놓고 '자중지란'

김무성 비대위원장 선임 놓고 '갈등'…권한대행 체제로 대선까지 갈 듯

2017-03-14 15:54

조회수 : 2,6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 이후 제2 창당 분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됐던 바른정당이 자중지란에 빠졌다. 정병국 전 대표가 박 전 대통령 파면 직후 이렇다 할 후임 지도부 체제 로드맵을 만들지 않고 급하게 사퇴하면서 이를 놓고 당내에서 잡음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바른정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날 심야 의원총회에서 ‘김무성 비대위원장 선임’ 문제를 놓고 고성이 오갔던 이후 이날까지 차기 지도부 체제 방식에 대해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은 13일 저녁 의원총회를 열고 차기 지도부 방식에 대해 논의했지만, 김무성 비대위원장 선임 문제를 놓고 의원들 간 갈등이 폭발했다. 김무성 측 의원들은 김무성 비대위원장 선임을 적극 요청했지만, 유승민 의원 측은 ‘외부 영입론’을 거론하면서 감정싸움까지 비화된 것이다.
 
이 때문에 당내에서는 결국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비대위 체제보다는 주호영 원내대표의 대표 대행 체제가 대선까지 이어지지 않겠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바른정당 한 관계자는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임하거나 할 시간이 부족하다”며 “결국 주호영 원내대표 대행 체제로 가다가 후보가 결정되면 후보 중심으로 당이 운영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바른정당이 지지율 제고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를 영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현실성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김 전 대표는 현재 외부에서 제3지대를 통해 큰 그림을 그리기를 원하고 있고, 바른정당에 들어올 경우 유승민 의원·남경필 경기지사와 경선을 해야 된다는 점에서 부담이 될 수 있다.
 
정병국 전 대표가 계속 김 전 대표를 영입의 대상이 아닌 연대의 대상이라고 밝힌 이유도 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결국 김종인 전 대표의 마음에 달린 것이긴 하지만, 김 전 대표가 다른 후보와 경선할 이유도 없고, 다른 후보들이 김 전 대표의 무혈 입성을 용인할 수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