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광표

사드 배치 후폭풍…롯데·화장품 업계 등 노심초사

2017-03-01 18:31

조회수 : 3,40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광표 기자] 주한 미군의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절차가 급물살을 타면서 중국의 '사드 보복'이 본격화하고 있다. 부지를 제공한 롯데를 비롯해 대중국 사업 비중이 큰 기업들까지 사드 보복에 예의주시하며 잔뜩 움츠린 표정이다. 우선 사드 부지 제공 문제가 일단락 되면서 사드 배치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방부는 롯데와 정식 부지교환계약을 맺은 뒤 기본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빠르면 6~7월에 사드 배치가 마무리 될 것이란 전망이다.
 
문제는 사드 배치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중국의 보복이 전방위로 확산될 조짐이라는 점이다. 중국 일부 언론은 한국과 단교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으며 롯데 불매 운동을 펼치겠다고 으름장을 부리고 있다. 이에 따라 롯데 중국 사업장은 물론 중국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사드 때리기에 나선 중국의 본격적인 보복 조치 압박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사드 부지 제공 당사자인 롯데는 '초긴장' 상태다. 중국 정부는 롯데의 부지교환 최종 승인결정이 내려진 직후 "롯데가 부지를 제공하자 결과에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압박하고 있다. 특히 국내 면세점 뿐만 아니라 중국 현지 사업에도 큰 타격이 예상 되고 있다.
 
롯데 면세점의 경우 지난해 6조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 중 70%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사들인 것이다. 중국 현지 상황은 더 좋지 않다. 사드 문제가 부상한 지난해 3분기 롯데쇼핑 중국법인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5%나 줄었다. 여기에 3조 원이 투입된 선양의 롯데타운 공사는 중단됐고, 베이징에 있는 롯데슈퍼 3곳은 문을 닫았다. 최근엔 중국 관영매체의 표적이 되며 '롯데 불매운동'까지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다. 롯데는 내심 정부가 나서서 갈등을 해결해주길 바라고 있지만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뒷감당은 온전히 롯데의 몫이 되고 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우리를 겨냥한) 중국 정부의 직접적인 보복까지도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면서도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화장품 업계도 사드 후폭풍을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중국 정부가 위생허가 등 비관세 장벽을 강화하며 한국산 화장품을 견제하고 있는데 사드가 여기에 기름을 부을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위생허가는 모든 수입 화장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사드와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지만 중국의 특수성을 생각하면 두 문제를 완전히 떼어놓고 보기는 힘들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오는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을 앞두고 한국산 화장품이 집중 포화의 대상이 되는 것 아니냐는 긴장감도 높다. 특히 이 날은 중국 관영 CCTV가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을 통해 자국 제품이 아닌 수입 제품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 이에 사드 후폭풍과 맞물려 아모레퍼시픽(090430) 등 주요 화장품 업체는 이날 중국 현지 방송을 모니터링 하며 총력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업공개(IPO)를 앞둔 중소 화장품 업체들도 사드 불똥을 우려 중이다. 대부분이 최근 중국시장을 바탕으로 급격히 성장한 곳들로 사드로 인해 한·중관계가 냉각되면 매출에 악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바다제비집마스크'로 중국에서 인기를 얻은 SD생명공학은 IPO에 먹구름이 꼈다. 최근 진행한 공모주 청약은 경쟁률 미달을 기록하며 흥행에 참패했다. 공모규모는 당초 희망했던 금액의 절반 수준인 576억원으로 감소했다.
 
식품업계도 중국의 격한 '사드 보복' 공세에 불똥이 튈까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식품업계는 대체적으로 "아직 별다른 영향은 없다"면서도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에 진출한 국내 대형 식품업체들 대부분은 현지법인을 통해 중국 내에서 제품 생산과 판매를 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이 갑작스럽게 수입 통관 절차를 강화하는 식으로 보복할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중국 제과시장 2위 업체 오리온(001800) 측은 "아직 뚜렷한 제재 조치가 중국으로부터 온 건 없다"면서 "중국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현지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오리온은) 자국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사드 이슈와는 거리를 뒀다.  
 
다만 업계는 중국 관영매체들이 사드 보복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쏟아내고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완전히 놓지는 못하는 분위기다. 반한감정이 고조돼 한국 기업 전반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흐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아직 실제로 액션을 취한 게 없기 때문에 어떤 영향이 있을 거라고 말하긴 시기상조"라면서도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예의주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광표 기자 pyoyo81@etomato.com
  • 이광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