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은석

4대강 녹조전담조직 편성·방류량 확대…올해부턴 '녹조라떼' 없어질까

환경단체 "근본적인 해결책 아니다" 비판…정부, 지속 모니터링 후 추가 대책 마련

2017-02-21 15:46

조회수 : 3,69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임은석기자]정부가 매년 여름 발생하고 있는 4대강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최근 4대강 보 방류량을 확대한데 이어 녹조 대응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하천관리 개선 TF와 대규모 민간 자문단을 꾸리기로 했다. 녹조를 막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장비들도 4대강에 투입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의 대책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1일 환경부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댐·보·저수지 최적 연계운영방안'을 마련해 16개 보의 방류 한도를 기존 '어도제약·양수제약' 수위에서 '지하수 제약' 수위까지 낮추기로 했다. 댐에서 일정 수준으로 흘려보내던 물의 양도 강의 상황에 맞춰 방출해 유속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존 6~7월로 한정돼 있던 방류시기를 4월 이후 녹조가 발생할 경우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보의 수위가 낮아지면 유속이 빨라져 녹조가 발생할 가능성을 낮출 수 있고 댐에서 흘려보내는 물의 양을 조절하는 것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녹조가 많이 발생하는 여름철뿐만 녹조가 발생해 보의 수문의 개방할 필요가 있다면 언제든지 열 수 있다"고 말했다.
 
4대강 보 방류량을 늘린데 이어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개발(R&D)과 현장 대응 기능을 통합한 조직인 '녹조기술센터'가 구성된다.
 
녹조기술센터는 기존 한국수자원공사의 수질환경부와 융합연구원 물순환 연구소, 수질연구센터 등 기존 부서가 통합 편성된 형태다. 이곳은 4대강의 수질 분석부터 오염원 저감대책, 제어기술 개발 등을 총괄하고 현장 관리도 직접 하게 된다.
 
또한 녹조와 보 안정성 등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제기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조직인 '포스트 4대강 사업 하천관리 개선 TF'를 구성한다. 정책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자 등 40명 내외의 민간 전문가로 이뤄진 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녹조를 막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기술도 현장에 속속 투입된다.
 
정부는 최근 연구개발을 마친 '멀티 녹조제거장치'를 올해 낙동강에 시범 투입하고서 이후 4대강 전 유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멀티 녹조제거장치는 수중에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미세 기포를 뿜어내 녹조를 응집시켜 수면으로 떠오르게 하고 제거까지 할 수 있다. 기존 황토는 녹조를 가라앉히는 데 그쳐 수질오염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었지만 이 장치는 녹조를 완전히 걷어낸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이와 함께 다중분광 센서가 장착된 드론을 4대강 9개 지점에 투입해 면 단위 녹조분포를 조사하고 정확한 녹조 분포 상황을 공개할 방침이다.
 
다분광 센서는 일반 카메라와 달리 가시광선과 근적외선 영역 파장대를 수 백 개로 나눠 관측해 조류의 특징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하지만 정부의 노력에도 일각에서는 보 수위 조절과 방류량 확대 등이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 못한다며 보를 상시 개방하거나 아예 해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지속적으로 하천의 흐름과 유속을 확보하지 못해 효과가 불투명하고 물의 흐름이 없는 기간 동안에는 오히려 수질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정부의 이번 결정은 임시변통이며, 근본적 방향도 아니다"라며 "보 수위를 지하수 제약수위까지 낮춘다고 해도 주변 지하수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고, 이를 모니터링 한다고 수문 전면 개방을 미루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비판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4대강 사업 자체가 조금 빠르게 진행된 면이 없지 않아있어 문제점들이 자꾸 드러나는 것 같다"며 "지난 2015년 1월 실태조사가 완료된 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내놓고 있으며, 그중 하나가 수위조절과 방수량 확대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장 보를 해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이번에 내놓은 여러 가지 조치들을 수행하면서 상황들을 지켜보고 앞으로의 대처방향을 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매년 여름 발생하고 있는 4대강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의 대책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사진/뉴시스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 임은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