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현기환 전 수석, '블랙리스트 의혹' 참고인 출석

관제 데모 지시 보고받은 의혹도

2017-01-26 14:29

조회수 : 3,93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26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이날 오후 2시20분쯤 출석한 현 전 수석은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았는지,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인수인계를 받았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에 아무 대답 없이 조사실로 들어갔다.
 
현 전 수석은 재임 기간인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블랙리스트 작성과 집행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허현준 국민소통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2105년 한국자유총연맹에 관제 데모를 지시했다는 사실을 보고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이와 관련해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현 전 수석의 전임자인 조 전 장관을 조사하고 있다. 앞서 조 전 장관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함께 지난 21일 직권남용·국회증언감정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으며, 구속 당일부터 이날까지 4차례에 걸쳐 조사를 받았다.
 
조 전 장관은 지난 2014년 6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근무할 당시 김 전 실장의 지시로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블랙리스트를 알지 못한다는 취지로 진술하는 등 위증한 혐의도 적용됐다.
 
특검팀은 이날 이들을 상대로 관련 혐의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박근혜 대통령도 블랙리스트 작성과 전달 등의 과정에 개입했는지 등도 조사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블랙리스트가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되고,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에서 실행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 의혹에도 연루된 현 전 수석은 지난해 12월19일 특정범죄가중법 위반(뇌물수수·알선수재)·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현 전 수석은 부산 지역 국회의원 때부터 이영복 청안건설 회장으로부터 수억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해 12월1일 오전 병원에서 강제구인돼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부산지법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