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민주당 대선 경선룰 확정, '반발 후보 다독이기' 과제

김부겸, 야권 공동경선 주장 지속…'권리당원 역차별' 문제 제기도

2017-01-25 16:57

조회수 : 3,23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5일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규칙(경선룰)을 최종 확정한 가운데 경선 진행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 해소와 결정된 경선룰에 반발하는 후보들을 어떻게 다독일지 여부가 관건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연이어 개최하고 전날 당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당헌당규위)가 결정한 ‘제19대 대통령선거후보자선출규정 제정의 건’을 의결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당무위 직후 기자들을 만나 “당내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규칙을 놓고 양승조 당헌당규위원장의 상세한 설명이 있었다”며 “당무위원들의 신중하고 진지한 토론 끝에 원안대로 통과시켰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26일부터 대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될 예정이다.
 
보름 간에 걸친 당헌당규위의 논의에 따라 경선룰이 결정됐지만 앞으로의 절차가 그리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우선 제정된 경선룰의 맹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위해 지난 2012년에 이어 모바일(ARS) 경선을 도입했지만 후보들의 이름을 다 듣지 않고 버튼을 누르면 무효처리가 되거나 일부 통화가 이뤄지지 않는 등 당시 제기됐던 문제가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의식한듯 전날 양승조 위원장은 “ARS 투표에 대한 투명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ARS투표검증단(검증단)’을 설치·운영할 것”이라며 “후보자가 추천하는 인사를 포함해 검증단을 구성해 투표 설계부터 실시까지 모든 과정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5년 전과는 달리 시스템 개선이 이뤄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지난 2015년 2·8 전당대회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지 못하더라도 본인이 직접 전화해서 하는 방식이 추가됐다”며 “2012년에 겪은 혼란은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기적으로 당비를 납부해온 권리당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데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보다 많은 국민들의 경선참여를 위해 기존 당원과 새로 선거인단에 합류하는 일반 국민들이 동일하게 1표씩 행사하는 ‘완전국민경선’ 방식을 택한데 따른 반론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청한 한 민주당 권리당원은 “2012년 당시에는 이른바 ‘종이당원’과 팩스입당, 당비 대납문제 등이 있어 일반 국민들의 참여가 필요한 측면도 있었다”며 “최근들어 자발적 입당도 많아지는 등 당의 체질이 많이 개선된 상황에서 지금과 같은 방식을 취한다면 굳이 당의 체질개선 노력을 할 필요가 없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양 위원장은 전날 “정당정치의 대원칙을 볼 때는 권리당원에 가중치를 주는 것이 마땅하지만 보다 많은 국민들이 함께해주기를 바라며 이같이 결정했다”며 “별도 선거인단 신청 없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권리당원을 보장하는 취지”라고 답했다.
 
의결된 당 경선룰에 반발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의 경선 참여여부도 관심사다. 김 의원은 이날 광주염주체육관에서 열린 광주전남언론포럼 초청토론회에서 “야권 공동후보를 통한 연립정부만이 정권교체와 시대교체를 이룰 수 있다”며 기존 ‘야권 공동경선’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를 놓고 확정된 경선룰에 광장 인근 옥내에서 선거인단 신청과 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두 사람의 주장을 일부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한 당의 입장도 고려해야 한다는 반론도 나온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에서 야권 공동경선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음에도 계속 이를 주장하는 것이 이치에 맞느냐는 목소리도 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 회의에서 “그것(야권 공동경선)이 정권교체를 위한 충정에서 나온 이야기이기 때문에 존중하지만 우리당 차원의 경선 준비도 불가피하다”며 “공동으로 할 수 있는 문제는 별도 논의하더라도 자체 경선을 위한 준비도 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장으로 있는 양승조 의원(왼쪽 세번째)이 지난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룰 관련 의결사항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