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남북 고위급 접촉, 극적 타결…추석 이산가족 상봉 준비 돌입

9월 초 남북 적십자 실무회담 개최, 등록된 이산가족 태반이 사망 혹은 고령자

2015-08-25 13:45

조회수 : 4,24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도발과 서부전선 포격 도발로 고조된 한반도 군사적 긴장 상황 논의를 위한 남북 고위급 접촉이 25일 ‘무박 4일’ 43시간에 걸친 마라톤협상 끝에 합의 도출에 성공했다.
 
특히 남북은 한 달 뒤로 다가온 추석기간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키로 함에 따라 그를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회담이 오는 9월 초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상봉이 성사되면 작년 2월 이후 1년 7개월여 만에 열리게 된다.
 
이날 통일부는 이산가족 상봉 일정이 촉박해 후속 조치 준비에 분주했다. 통일부는 9월 중순까지 이들 명단을 파악해 북한에 일괄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9월에 열릴 남북적십자 실무회담에서는 이번 행사뿐만 아니라 향후 이산가족 상봉을 정례화 하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이 2015년 8월 22일부터 24일까지 판문점에서 진행되었다”며 “접촉에는 남측의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 북측의 황병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쌍방은 접촉에서 최근 남북 사이에 고조된 군사적 긴장 상태를 해소하고, 남북 관계를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한 문제들을 협의하고,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면서 남북 합의 사항을 소개했다.
 
남북은 ▲남북관계 개선 위한 당국자 회담을 서울 또는 평양에서 빠른 시일 내 개최 ▲비무장지대(DMZ) 지뢰 폭발로 우리 장병이 부상을 당한 것에 대한 북한의 유감 표명 ▲군사분계선 일대 남측 대북 확성기 방송의 조건부 중단 ▲북한의 준 전시상태 해제 ▲추석기간 이산가족 상봉 진행 및 정례화 논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민간교류 활성화 등 6개 항에 합의했다.
 
이 중 가장 시급한 것이 바로 다음 달에 진행돼야 하는 추석 이산가족 상봉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실무진 차원의 협의가 필요하겠지만 추석기간(9월 26일~28일)을 전후해 금강산 면회소에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02년 이후 이산가족 상봉은 주로 금강산에서 진행됐다.
 
한편 통일부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에 따르면 1988년부터 올해 7월 31일까지 이산가족으로 등록된 국내외 인사는 12만9698명이지만 이중 올해 6월 말까지 사망이 확인된 사람은 6만3406명(48.9%)에 달한다. 전체 등록자 수의 절반에 가까운 인원이 이미 세상을 떠난 것이다. 생존자 6만6292명 중 절반 이상인 3만5천997명(54.3%)도 80세 이상의 고령자다.
 
당초 정부는 지난 7월 남북 이산가족 6만여 명의 생사확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북한의 지뢰 도발로 추진이 무산된 것으로 전해진다. 그렇지만 이번 합의로 이산가족 상봉 관련 사업들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남북 공동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