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수현

朴, 해수부 부활 공약 논란..5년전 폐지법안 발의

文측 "해수부 폐지 장본인.. 이전 행적 먼저 반성하고 사과해야"

2012-11-07 15:11

조회수 : 2,43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해양수산부 부활을 공약하면서 과거 행보가 논란에 휩싸였다.
 
박 후보가 지난 2008년 현 이명박 정부가 해수부를 폐지할 당시 아무런 이견을 제시하지 않고, 더 나아가 해수부 폐지안이 담겨있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한 전력이 문제가 된 것.
 
그랬던 박 후보가 수산업 종사자들과 부산지역 민심을 얻기 위해 해수부 부활을 공약에 내걸자 이중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박 후보는 지난 6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전국 수산인 한마음 전진대회에 참석해 해수부 부활을 천명했다.
 
그러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선대위의 진성준 대변인은 7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해수부 폐지는 이명박 정부가 2008년 1월에 추진했던 것"이라며 "당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공동발의한 분이 박근혜 후보"였음을 상기시켰다.
 
진 대변인은 "해수부 폐지에 대해서 법안은 발의하고 찬성표를 던졌던 박 후보가 5년 후인 지금에 와서 해수부를 부활하겠다고 한다"면서 "자신의 이전 행적에 대해서 먼저 반성하고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재두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박 후보의 해수부 부활 공약은 "포항 앞바다의 과메기가 웃을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실제로 박 후보는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되고 난 뒤 인수위 시절 추진한 정부 조직개편과 관련, 2008년 2월 21일 '정부조직법 전부개정법률안'을 안상수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 등 130명과 함께 제안한 바 있다.
 
이는 개정안 발의 전날 당시 여당이던 통합민주당과 한나라당이 해수부를 폐지하고 여성부를 존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중앙행정조직 15부 2처 조정에 합의함으로써 통과도 가능했다.
 
  • 박수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