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내년 '반값 통신' MVNO 본격화..정부, 어떻게 지원하나

방통위 "사업자 협력 활성화에 초점..1분기에 기본계획 초안이라도 낸다"

2011-12-26 17:53

조회수 : 3,81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하늬기자] '반값 요금'이 가능한 이동통신재판매(MVNO) 서비스가 내년 본격화될 전망인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를 어떻게 지원할지 여부가 관심이다.
 
방통위는 지난 16일 제4이동통신 출범이 무산되자 통신경쟁 활성화를 위해 MVNO시장에 주력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통위가 기존에 추진해왔던 후불 번호이동 MVNO 출시, 블랙리스트제도 도입 등도 MVNO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017670)은 자사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MVNO서비스의 가입자가 5만명을 넘어섰다.
 
SKT는 지난 7월 아이즈비전(031310), 한국케이블텔레콤(KCT)과 함께 선불 MVNO 서비스를 개시했고, 11월부터 KCT와 후불 MVN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030200) 망을 이용하는 MVNO 서비스 가입자수는 31만5000명으로 집계됐다.
 
KT는 현재 8개 사업자와 MVN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 1월에는 CJ헬로비전,  3월에는 온세텔레콤이 가세한다.
 
그동안 MVNO활성화에 큰 장벽이었던 낮은 인지도가 최근 대기업 계열사가 사업을 시작하면서 급격히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지난 10월부터 MVNO전담반을 만들어서 사업자 협력 활성화 방침에 대한 내용을 심사숙고 하고 있다"며 "여기서 나온 기본계획안을 토대로 MVNO 사업 방향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MVNO 관련 정책을 시작한지 얼마 안됐기 떄문에 제도 개선 보다는 사업자 협력 활성화에 초점을 둔 MVNO 기본계획안이 마련될 것"이라며 "내년 1분기에는 초안이라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사업자들은 MVNO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제도개선 등 방통위에 실질적인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MVNO가 저렴한 통신비를 지향하고 있지만 여전히 낮은 소비자 접근성, 제한적인 단말기 등의 문제와 일부 MVNO의 부가서비스 제한 등이 개선돼야할 과제로 지적된다.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