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혜원

이재명 "검찰 독재정권, 민주주의 위협…DJ 정신 새길 것"

"군사정권, 행동하는 양심 꺾지 못해…다시 한번 '인동초' 정신"

2023-08-11 18:00

조회수 : 2,03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윤혜원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1일 “검찰 독재정권의 폭주로 이 땅의 민주주의가 다시 위협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김대중 납치 사건 50주년 기념 토론회’ 축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군사정권은 민주화 열기를 억누르기 위해 야당 지도자를 납치·살해하려는 범죄를 기도했지만, 대통령님의 행동하는 양심을 꺾지 못했다”며 “김대중이란 거인이 뿌린 민주화·인권·평화의 씨앗은 대한민국의 기둥이자 민주당의 뿌리로 굳건하게 뻗어났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고난에도 흔들리지 않고, 불의에도 굴하지 않는 대통령님의 ‘인동초’ 정신을 다시 한번 깊이 새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태호 민주연구원장은 “50년이 지난 지금도 정당한 정치적 반대자를 어떻게든 제거하려는 집권층의 시도는 검찰 권력을 매개로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가 윤석열정부의 정적 제거 시도라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김 전 대통령 3남인 김홍걸 민주당 의원은 “정권교체 이후 우울한 소식이 많이 들려온다”며 “아버지께서 애써 일으켜 세우셨던 민주주의, 한반도 평화와 국익을 위한 신뢰 외교와는 거리가 먼 방향으로 가는 모습이 보인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문희상 전 국회의장은 “김 전 대통령님의 뜻을 받들어 반민주세력으로부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를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윤혜원 기자 hwyoon@etomato.com
  • 윤혜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