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혜원

정진석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국민이 민주당 결코 용서치 않을 것"

19일 SNS에 글 올려 "제1야당 대표 죄 지어도 감옥 가지 말아야 하나"

2023-02-19 10:17

조회수 : 4,51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6일 오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 광주·전북·전남 합동연설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윤혜원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제1야당 대표는 죄를 지어도 감옥 가지 말아야 한다면, 169석 의석 가지고 국회에서 ‘제1야당 대표 사법처리 금지법’을 통과시키라“며 민주당에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압박했습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국민은 2월 27일 이재명 체포동의안 처리 향배만 지켜보고 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죄가 있으면 대통령도 감옥 보내야 한다고 제일 먼저 선창한 사람이 이재명 성남시장”이라며 이렇게 밝혔습니다.
 
그는 “국민 절대다수는 이재명 성남시장, 경기지사의 ‘토착비리’를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국민들은 ‘대장동 개발 사업 4895억원 배임’, ‘성남FC 후원금 133억원 뇌물’ 등 이 대표의 각종 범죄 혐의가 적시된 구속영장 내용을 훤히 들여다보고 있다”고 적었습니다.
 
이어 “이 대표의 범죄 혐의들은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벌여온 ‘지자체 토착비리’”라며 “그의 토착 비리를 엄단하지 않는다면, 지방자치단체에 만연한 부정부패, 정경유착을 어떻게 단죄할 수 있겠느냐”라고 반문했습니다.
 
또 “대장동 배임, 성남 FC 뇌물, 불법 대북송금 범죄를 단죄하는 것이 왜 ‘야당 탄압’ ‘정치 보복’이냐”며 “토착비리를 처벌하겠다는 검찰 법 집행이 왜 ‘검찰 독재’냐. 이 대표 사법 처리 막겠다고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하고, 그것도 모자라 ‘2차 검수완박’ 하겠다는 민주당의 행태가 바로 입법독재”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오는 27일 이재명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다면 국민들은 민주당을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여야는 전날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를 오는 27일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보고돼 사흘 뒤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전망입니다.
 
윤혜원 기자 hwyoon@etomato.com
  • 윤혜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