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민우

'추가 방역' 고민하는 정부…"중증 중심 등 새 방역체계는 검토 안해"

"확진자 수는 중증환자와 연동"

2021-08-12 15:41

조회수 : 3,57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민우 기자] 정부가 현 수준의 방역조치로 '4차 대유행' 확산세를 막기 어렵다고 판단, 추가적인 방역조치를 검토 중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진자 대신 위중증 환자 수와 치명률을 기준으로 방역 체계를 가동하는 이른바 '뉴노멀'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한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2일 기자단 온라인 설명회에서 "확진자 대신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를 기준으로 새 방역체계를 만드는 것은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라며 "이런 수준으로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예방접종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총 확진자 수가 중증환자와 연동하는 측면이 있다"며 "이 부분을 관리하는 게 의료체계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전면적 전환을 검토 중이지 않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현 상황에서 시행가능한 추가 방역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현행 거리두기 조치를 계속 유지해도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배경태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상황총괄반장은 "정부에서는 현재 금주 확진자 증가 추세를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 수준의 거리두기 조치를 계속 유지해도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증가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또 "기존의 4단계 외에 추가적인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사항들은 보다 정밀한 예측치 전망을 바탕으로 방대본과 중수본 그리고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검토 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추가 방역조치의 방안과 발표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여러가지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나 현재 검토 중인 것들을 말씀드리는 것은 오히려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만들 것"이라며 "이번주 발표 가능성에대해서도 불확실하고 현재로써는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2일 확진자 대신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를 기준으로 새 방역체계를 만드는 것은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사진은 발언하는 손영래 반장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이민우 기자 lmw3837@etomato.com
  • 이민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