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규하

judi@etomato.com@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스마트 해운물류 '실현'에 고삐…지능화 기술개발·실시간 물류데이터 공유

해수부,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전략

2021-04-07 14:28

조회수 : 4,1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규하 기자] “선사와 터미널 간 화물처리 계획 변경 등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효율적 시스템이 없어 선박의 항만대기 등 물류비효율이 발생한다.” <국내 A선사·B터미널운영사>

“중소형 화주 및 포워더의 수입 위험물 신고 시 관련 규정과 해외의 항만당국, 선사의 위험물 관련 정책 파악이 어려워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국내 C선사>

“민간에서 확보할 수 있는 물류데이터는 파편화돼 있어 활용에 한계가 있다. 공공·민간데이터의 개방과 데이터 간 결합을 통한 신뢰도 높은 데이터 제공이 필요하다.” <D 물류기업>
 
정부가 코로나발 온라인무역 확대와 비대면 서비스 증가로 인해 급격히 변화하는 물류환경을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해운물류 기술 개발’에 주력한다. 특히 수출입화물 운송에서 발생하는 물류데이터 활용의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선박-항만 간 시스템 구축과 해운물류정보망 데이터 거래시스템, 스마트해운물류 실무형 인력 양성 등의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7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33차 경제중대본회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전략’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스마트 해운물류 실현 전략을 통해 2025년까지 선박접안시간 5% 단축, 항만작업자 사고 30% 감소, 새로운 디지털서비스 10개 창출, 스마트 해운물류 전문인력 2000명 육성을 목표로 내밀었다.
 
해양수산부는 7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33차 경제중대본회의’를 통해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전략’을 발표했다. 출처/해양수산부
 
우선 선진국과의 스마트물류기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선박, 항만, 배후단지 물류시설의 스마트화를 위한 기술개발이 이뤄진다. 또 운항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도 포함됐다.
 
항만 자동·지능화를 위한 기술로는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에 자동화 시험장 구축이 대표적이다.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의 자동화 시험장 구축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이다.
 
또 인천항과 부산항 항만배후단지에는 자동·지능화된 공동물류센터를 순차적으로 건립한다. 컨테이너 내장 센서를 통해 온·습도를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컨테이너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선박·항만·배후단지 간의 자동 연결과 물류기업 간 데이터 연계 및 통합 수집체계도 구축한다.
 
자율운항선박 기항을 위한 무인선박계류장치와 항만-배후단지 간 무인운송을 위한 자율주행트램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선사-터미널-육상운송사 간 실시간 물류데이터 공유 및 인공지능(AI) 기반 플랫폼 구축 기술개발에도 주력한다.
 
디지털 기반의 해운물류 안전 확보를 위해서는 항만시설 디지털트윈 시범사업을 가동한다. 주요 무역항으로 확대될 디지털트윈은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을 쌍둥이처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을 말한다.
 
아울러 스마트 해양교통체계인 바다 내비게이션은 충돌·좌초 등 예측기술의 정밀도를 높인다.
 
특히 해운물류의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플랫폼 기반 해운물류 신규 서비스 제공, 데이터 공유 및 거래체계 구축, 해운물류 스타트업 육성 등 쓰리트랙(Three-Track) 전략을 구사한다.
 
이 중 수출입물류 공공·민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의 구축으로 선사-항만 간 운영최적화 서비스 등 신규서비스가 제공된다. 서비스는 민간에서 운영 중인 플랫폼과의 데이터 연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물류데이터의 유통·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해양수산 빅데이터 거래소 구축사업도 내년까지 마무리한다. 
 
스마트 해운물류분야의 새로운 인력수요에도 대응한다. 해운물류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인력도 육성한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무 중심의 전문 교육프로그램과 스마트 해운물류분야에 특화된 민간자격증 제도 시범 운영이 그 초석이다. 항만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전환 대책으로는 기존 항만 근로자를 대상해 스마트항만 전용 장비 운용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대책을 통해 스마트기술이 물류현장에 본격 보급되면 스마트 해운물류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며 “정책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물류기업 등 민간과도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7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33차 경제중대본회의’를 통해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인천 신항 전경. 사진/인천항만공사
 
세종=이규하 기자 judi@etomato.com
  • 이규하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