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국방부, 김여정 담화에 "북, 대화 나서고 유연한 태도 보여야"

부승찬 대변인 브리핑…"한미연합지휘소훈련, 연례적·방어적 훈련"

2021-03-16 12:07

조회수 : 8,96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방부는 16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한미연합훈련 비난 담화와 관련해 "북한도 한반도에서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 구축을 위해 대화 호응 등 유연한 태도를 보여 줘야 한다"고 밝혔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은 연례적으로 실시해 온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다. 우리 측은 북측의 우려 제기에 9·19 군사합의에 포함된 내용을 충분히 상기시키며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군 동향과 관련해서는 "특별히 설명드릴 수 있을 만한 특이동향은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부 대변인은 김 부부장이 9·19 군사합의 파기를 '특단의 대책'으로 검토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 데 대해서는 "군사합의는 한반도의 평화 안정에 상당한 역할을 했고, 군사적 긴장 완화라는 측면에서도 남북 간의 합의에 따라서 준수되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속적으로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이날 '3년 전의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 어려울 것이다'라는 제목의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이 8일부터 우리 공화국을 겨냥한 침략적인 전쟁연습을 강행하는 길에 들어섰다"며 "남조선 당국이 앞으로 상전의 지시대로 무엇을 어떻게 하든지 그처럼 바라는 3년 전의 따뜻한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16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와 관련해 “북한도 한반도에서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 구축을 위해 대화 호응 등 유연한 태도를 보여 줘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 국방부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