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한국, MSCI 선진시장 지수 편입 불발
입력 : 2010-06-22 오전 7:03:36
[뉴스토마토 김나볏기자] MSCI는 2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2010 연례 시장 지수 조정 결과 "한국을 신흥시장 지수에 유지키로 한다"고 밝혔다. 
 
MSCI에 따르면 MSCI 한국 지수의 선진시장 지수로의 편입 가능성을 점쳐보려면 2011년 연례시장 지수 검토 시기까지 다시 한번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MSCI는 한국에 대해 경제 개발, 시장 규모, 유동성 등에서 선진시장 수준을 갖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모든 기준들을 충족시키고 있지는 않으며 국제기관 투자자들이 계속해서 한국에 대해 접근성과 관련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MSCI는 한국에서 지난 수년간 일부 변화가 진행됐지만 그 영향력은 선진시장 기준을 맞추기엔 충분치 않다고 설명했다. 
 
가령 실질 수요 원리의 제거 같은 경우, 투자자들에게 통화 운영에 있어 일부 유동성을 제공한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한국의 원화를 거래하는 비거주자들을 위한 오프쇼어 마켓이 부재하다는 점, 그리고 외환시장에서의 거래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거래에 있어 자금을 선조달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MSCI는 한국 당국이 통합 결제 계좌 사용자들과 역외 대량 거래자 및 현물 거래자들에게 엄격히 적용되는 ID 체계 등 투자 접근성 개선에 대한 문제에 특히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뉴스토마토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나볏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