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박원순 전 시장 피소 유출 의혹사건 고발인 조사
법세련·활빈단 등 단체 불러 고발인 조사 진행
2020-09-02 16:02:26 2020-09-02 16:02:26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피소 사실이 유출된 의혹에 대해 검찰이 잇달아 고발인 조사를 진행하면서 수사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북부지검 형사2부(부장 정종화)는 이날 오후 2시30분 이종배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 대표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사건에 대한 고발인 조사는 수사부서 배당 후 일주일 만이다. 
 
이종배 대표는 고발인 조사가 진행되기 전 "박원순 전 시장에 대한 성폭력특례법 위반 혐의의 고소 사실과 수사 내용이 외부로 유출된 이른바 ‘피소 사실 유출 사건'은 증거인멸의 기회를 주고, 피해자에게 회유 협박 등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준 사건"이라며 "형사사법 시스템의 근간을 흔든 대단히 심각한 범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소 사실 유출 당사자로 지목 받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청와대, 경찰 세 곳 중 어느 기관에서 했던지 간에 국기를 흔든 심각한 사안"이라며 "한 기관에서 유출했을 수도 있고, 두세 기관 모두 관여했을 수도 있어 철저한 수사가 요구돤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에 앞서 이날 오후 1시30분 홍정식 활빈단 대표를 고발인 자격으로 소환해 고발 취지 등을 확인했다.
 
활빈단은 지난달 14일 박 전 시장의 피고소 사실을 알린 의혹을 받는 서울중앙지검 이성윤 지검장과 김욱준 4차장검사, 유현정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 등을 공무상비밀누설, 직무유기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법세련도 같은 달 15일 청와대, 경찰 관계자들을 공무상비밀누설, 증거인멸교사,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수사 정보 유출과 관련한 고발 사건 총 5건을 배당받은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부장 이창수)는 이들 사건을 직접 수사할지, 경찰에 수사를 지휘할지에 대한 여부를 검토했으며, 지난달 21일 박 전 시장 관련 변사 사건을 지휘하는 서울북부지검으로 이송했다. 서울북부지검은 그달 27일 이들 고발 사건을 형사2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며 고소한 전 비서를 대리하는 김재련 변호사를 비롯한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성폭력상담소 관계자가 지난 7월22일 오전 서울의 한 모처에서 열린 '박 시장에 의한 성폭력 사건 피해자 지원단체 2차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