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발 물류 급증…공공기관 미사용 부지 '택배시설' 활용
생활물류시설 활용, 수도권 공공기관 미사용 부지 29곳
도시철도 차량기지·고속도로 고가교 등 총 12.5만㎡ 크기
2020-08-26 14:59:42 2020-08-26 14:59:42
[뉴스토마토 이규하 기자] 정부가 코로나발 여파로 급증하는 물류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기관 유휴부지를 택배 등 생활물류시설로 활용한다. 생활물류시설로 활용할 유휴부지는 도시철도 차량기지, 고속도로 고가교, 폐도부지 등이다.
 
26일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수도권 내 공공기관 유휴부지 현황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도권 내 공공시설 유휴부지 29곳이 택배 승하차 등을 위한 생활물류시설로 활용된다.
 
생활물류시설로 활용할 장기 미사용 부지는 도시철도 차량기지 10곳, 지하역사 4곳, 광역·일반철도 역 유휴지 10곳, 철도교 하부 1곳, 고속도로 고가교 하부 3곳, 폐도부지 1곳 등이다.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내 공공시설 유휴부지 29곳을 택배 승하차 등을 위한 생활물류시설로 활용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 모습. 사진/뉴시스
 
해당 부지는 총 12.5만㎡ 크기로 이달 중 유휴부지에 대한 공공기관·물류업계 합동 현장 실사를 거칠 예정이다. 즉시 활용이 가능한 부지는 올해 공모 절차 등을 거쳐 택배업체 등에게 공급한다.
 
국토부 측은 “8월까지 유휴부지에 대한 공공기관 물류업계 합동현장 실사를 거쳐 공급대상을 최종 확정할 것”이라며 “관계기관 합동 평가 선정 운영 등을 위한 통합기준을 마련, 공모 절차를 통해 해당 부지를 택배업체 등에 연내 공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진입도로 설치, 부지정리 등 추가 기반시설 조성이 필요한 공공유휴부지는 오는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대상 부지는 업계 수요, 부지 규모·특성, 공급 시급성 등을 감안해 택배 지원 물류시설(서브 터미널, 분류장 등) 중심으로 공급한다. 다만 지하에 위치한 서울 도시철도역사 등은 중소 유통 물류업체의 도심 보관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성수 국토부 첨단물류과장은 “생활물류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유휴부지 추가 발굴을 지속하고 제도개선을 비롯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6월 지자체 공공기관 물류업계(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한국도로공사, LH공사, 한국철도 등) 등이 참여하는 ‘생활물류 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다. 
 
세종=이규하 기자 jud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