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투, 옵티머스·팝펀딩 보상안 제시…투자자 "사기펀드, 계약취소 필요"
옵티머스펀드 투자금 70% 선지급…사적화해 인정시 소송어려워질수도
2020-07-03 18:43:21 2020-07-03 18:43:21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한국투자증권이 환매가 중단된 사모펀드에 대해 보상안을 제시했지만 투자자들은 사기판매라는 점에서 라임 무역펀드와 같이 '사기나 착오에 의한 계약 취소'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환매중단으로 피해를 본 투자자에게는 원금의 70%를 선지급하기로 한 반면 P2P(개인 간)대출 업체 팝펀딩 관련 투자자에 대해선 20%대 보상안을 제시하면서 일관성이 필요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 이날 정일문 사장 주재로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열고 옵티머스 펀드 환매 중단 고객에 투자금의 70%를 선지급하는 보상안을 결정했다.
 
한국투자증권은 5월말 기준 407억원 규모의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NH투자증권(4528억원)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규모다. 다만 보상안을 받아들일 경우 판매사와 사적화해가 인정돼 이후 소송이나 민원 제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
 
이와 함께 한국투자증권은 팝펀딩 환매 중단에 대해서도 지난 5월말 소비지보호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근 선제적 보상안을 결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팝펀딩은 홈쇼핑에 제품을 납품하는 중소업체의 판매물품을 담보로 잡아 자금을 빌려주고 판매가 완료되면 투자 수익을 돌려주는 구조로 일부 업체의 대출이 연체되면서 팝펀딩에 투자한 사모펀드가 원리금을 만기일에 상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한국투자증권이 판매한 자비스팝펀딩홈쇼핑벤더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5호(이하 ‘자비스팝펀딩’)와 자비스팝펀딩 헤이스팅스더드림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이하 ‘헤이스팅스 팝펀딩’) 4~6호 등은 올해 1월21일부터 순차적으로 환매될 예정이었지만 현재 6개월째 투자 상환이 연기된 상태다.
 
이에 한국투자증권은 자비스 팝펀딩 5~6호 등 일부 펀드에 대해 투자 손실액의 24% 가량을 보상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내용을 투자자에 안내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서류 위조 의혹을 받고 있는 옵티머스 펀드와 이미 사기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팝펀딩 모두 라임 무역펀드와 같이 계약취소와 투자금 반환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앞서 라임무역펀드는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가 펀드운용과 투자자 모집에서 부실을 감추고 착오를 유발하는 등 '금융사기'로 판단돼 전액배상 결정이 내려졌다.
 
백영수 팝펀딩 환매연체 피해자 대책위 대표는 팝펀딩 보상에 대해 “일부 펀드 투자 손실액의 24% 정도를 보상해준다는 연락이 오고 있다”며 “팝펀딩 역시 라임이나 옵티머스펀드와 같이 사기혐의가 있는데 일관성 없는 보상안을 내놓은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백 대표는 또 “현재 대책위에서는 한국투자증권과 자비스자산운용, 헤이스팅스 자산운용, 팝펀딩 관계자들을 사기와 부정거래행위·부당권유 금지 위반 혐의로 형사 고소한 상태”라며 “고객을 기망하기보다 진정성 있는 자세가 요구된다”고 꼬집었다.
 
‘옵티머스 펀드사기 피해자모임’ 온라인카페 한 회원은 이번 보상안에 대해 “한국투자증권이 선제적으로 70% 선지급 방안을 마련한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만약 70% 선지급안이 사적화해로 인정돼 나머지 30%를 포기해야하는 상황인지는 따져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또 다른 피해자는 “사기 정황이 명백히 드러나고 있기 때문에 라임과 같이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 요건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옵티머스펀드의 경우 공공기관 매출채권 등에 투자하는 저위험 상품으로 나왔고 P2P대출 투자는 고위험 상품”이라며 “옵티머스펀드는 투자자보호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선지급 결정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팝펀딩은 실사와 별개로 약 30% 보상을 제시한 것으로, 당자사간 합의를 통해 지급될 예정”이라며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면 (보상비율 등은) 법원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팝펀딩 투자 피해자들이 지난달 29일 남부지검 앞에서 한국투자증권에 배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백아란기자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