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 형편 만큼 참여"
수보회의서 기부 독려…"이천 화재 원인 규명 급선무"
2020-05-04 15:24:07 2020-05-04 15:24:07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자발적 기부 장치를 마련했다. 형편이 되는 만큼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기부금은 고용유지와 실직자 지원에 쓰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기부를 독려한 것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결정 이후 처음이다.
 
이어 "기부는 선의의 자발적 선택이다. 강요할 수도 없고, 강요해서도 안될 일이다. 기부에서 느끼는 보람과 자긍심이 보상"이라며 "온 국민이 힘을 모아 경제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자발적으로 재난지원금을 기부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좋은 일이다. 기업의 임직원들과 종교인들 포함하여 사회 곳곳에서 기부의 뜻을 모아가고 있다"며 "일선 지자체에서도 주민들의 기부행렬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 "기부할 형편이 안 되더라도 재난지원금을 소비하는 것만으로도 위축된 내수를 살리는데 기여하는 것"이라며 "국난 극복에 힘을 모으려는 국민들의 연대와 협력의 정신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표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부에 강제성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하면서 재난지원금 '소비'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천 물류창고 화재 참사와 관련해선 "과거에 일어났던 유사한 사고가 대형참사 형태로 되풀이됐다는 점에서 매우 후진적이고 부끄러운 사고였다"며 "사고의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2008년 냉동창고 화재사고 이후 유사한 사고를 막기 위한 안전 대책을 마련했고 정부도 화재 안전 대책을 강화해왔는데도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안전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관리·감독의 책임까지 엄중하게 규명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처럼 대형 화재 가능성이 높은 마무리 공정 상황에 특화한 맞춤형 대책을 강구해달라"며 "위험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유사한 사고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관련 부처들이 협의해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고 보고해달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