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19에도 전자투표 참여 저조…"주총 의결권 행사율 높여야"
전자투표 이용기업 전년보다 17%↑…의결권 행사비율 되레 줄어
2020-04-02 18:00:00 2020-04-02 18:00:00
[뉴스토마토 심수진 기자] 정기 주주총회 전자투표시스템을 도입하는 회사들이 크게 늘었지만, 전자투표 참여율은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전자투표 도입이 늘긴 했지만, 활성화를 위한 근본적인 해법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외국인 투표 제한, 전자투표 이용편의성 향상 등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2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3월까지 개최된 정기주주총회에서 예탁원의 전자투표·전자위임장서비스(K-eVote)를 이용한 회사는 659개사로 전년보다 17.1% 증가했다. 시장별로는 유가증권시장(코스피) 245개사, 코스닥 392개사, 코넥스 4개사, 기타회사 18개사로, 코스피 상장기업들의 참여가 크게 늘었다.
 
이는 삼성전자(005930), 삼성물산(028260),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등 주요 대기업들이 올해부터 전자투표를 본격 도입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기준으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32개의 소속기업 202개사 중 이번 정기주총에서 K-eVote를 이용한 회사는 92개사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다중 접촉 기피 현상으로 전자투표 이용 기업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예탁원의 K-eVote 외에도 지난해부터 미래에셋대우가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서비스 '플랫폼V'을 내놨고, 삼성증권도 '온라인주총장'을 운영하는 등 플랫폼도 다양해졌다.
 
다만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한 비율(행사 주식수/의결권 있는 주식수)도 4.95%로 전년(5.2%)보다 감소했다. K-eVote를 이용한 주주도 7만5356명으로 지난해(10만5820명) 보다 크게 줄었다.
 
전자투표를 이용한 상장기업은 늘었지만 참여율은 감소했다는 점에서 의결권 행사가 부진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당국과 예탁원 등이 전자투표 활성화를 위해 각종 지원 활동에 나섰지만, 소액주주의 참여를 끌어내는데는 역부족이었던 셈이다.
 
전자투표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법 등 관련 법 개정을 통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주요 기업이 전자투표를 도입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주주의 의결권 행사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자투표 진입 문턱이 높다는 지적이 여전히 나온다. 특히 현재 외국인 주주는 국내 본인인증수단을 사용할 수 없어 전자투표를 통한 의결권 행사가 불가능하다.
 
국회입법조사처의 황현영 입법조사관은 "본인인증수단은 우리 국민만 이용 가능해 15.7%의 주식을 보유한 외국인 주주는 참여할 수 없고, 지난해 기준 상장회사 발행주식 총 수의 28.7%를 60대 이상 실버주주들이 보유하고 있어 본인인증 등 IT기술을 활용해야 하는 전자투표의 활성화는 한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전자투표를 채택한 회사 수는 늘었지만 주주들이 실제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실질적인 홍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황 조사관은 "국내 주주만 이용가능한 전자투표를 외국인 주주도 가능하도록 본인인증 방식을 다양화하고, 더 나아가 사전투표 방식의 전자투표가 아니라 주총 현장을 생중계하고 현장을 보면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전자주주총회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예탁원은 전자투표 활성화를 위해 '주주총회 특별지원반'을 운영하고, 수수료 면제, 전자투표 접근성 제고를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주총에서 의결정족수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주총지원 전담조직을 출범해 컨설팅, 지분분석, 기관투자자 대상 의결권행사 독려, 주총정보 전자고지서비스 등을 수행했다. 또한 주주에게 의결권 행사에 필요한 정보를 모바일 메시지로 안내하는 '전자고지서비스'를 긴급 시행해 의결권 행사를 독려했다는 설명이다.  
 
올해는 키움증권과의 HTS 및 MTS 시스템 연계로 주주의 이용 편의성도 높였다. 예탁원 관계자는 "올해 K-eVote 이용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전자적 방식의 의결권행사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