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문가들 "100조 긴급자금 효과 기대…흑자도산 기업 핀셋처방 필요"
2020-03-24 18:06:26 2020-03-24 18:06:26
[뉴스토마토 백아란·신병남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경제 주체들을 위해 100조원대의 긴급구호자금을 편성하면서 실물경제 위기가 금융위기로 번질 가능성은 차단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경제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유동성 공급 의지와 흑자 도산이 우려되는 기업에 대한 핀셋 처방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홍우형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코로나19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은 기업이나 자금 융통이 어려워 건실한 기업들이 흑자도산 하는 시나리오가 우려된다"며 "상대적으로 맷집이 약한 소상공인들에 대해선 저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지원책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현재의 상황은 정부의 정책 실패나 왜곡이 아니라 코로나19라는 외부적인 요인에 따른 것으로,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은 전체적으로 경색이 돼 있는 시장을 안정화하는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연구위원은 "채권시장안정펀드의 경우 한계기업들에 자금지원을 도모하는 것이 과거와 다른 점"이라며 "코로나19 확산 여부와 시장상황에 따라 (안정화를 위한) 추가적인 고민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정부가 1차 회의 당시보다 2배 많은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하면서 단기 유동성 공급과 금융시장 혼란은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최 연구원은 특히 "회사채와 기업어음에 개입하는 채권시장안정펀드의 경우 실제 자금지원이라는 점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증권시장 안정펀드는 10조7000억원 규모로 집행되는데 극단적인 증시 변동성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 또한 "증권시장 안정펀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5000억원에서 규모가 20배 늘었고, 금융기관의 참여도 대폭 확대됐다"며 "개별 종목이 아닌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전판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백아란·신병남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