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통일부 "국제사회와 협력해 개성공단 재개 여건 조성"
"정부, 한미 국장급 협의서 '북 개별관광' 입장 설명했을 것"
2020-02-10 14:50:51 2020-02-10 14:50:51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개성공단 가동 중단 4년을 맞이한 가운데 10일 통일부는 개성공단 재개를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해가겠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개성공단 사업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 정착의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정부는 재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국제사회와 협력하며 개성공단 재개를 위한 여건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 범국민운동본부와 개성공단기업협회가 이날 개성공단 재가동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것과 관련된 질문에 따른 답이다.
 
여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열린 한미 국장급 협의와 관련해선 "양측은 북핵 문제 및 남북관계 제반현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리고 개별관광 사안은 그동안 정부가 일관되게 밝혀온 것처럼 한미 간의 협의 사항은 아니다. 다만, 미 측과 협조 차원에서 우리 정부의 입장은 설명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와 신년 기자회견 등을 통해 접경지역 협력과 남북 철도연결사업,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남북 협력을 강조한 지난달 14일 경기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개성공단이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