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정, 대학교에 '중국인 유학생 입국 대비' 재정 지원
"교육부, 기재부에 예비비 편성 요청…개강 연기는 각 대학 자율적 판단에 맡기기로"
2020-02-10 14:51:04 2020-02-10 14:51:04
경기 시흥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자가 3명이나 발생해 매화고와 장곡고,소래고 등 일부 학교가 긴급 휴업에 들어간 10일 오전 경기 시흥시 매화고등학교 정문에 휴업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 뉴시스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교육부는 1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과 관련, 중국 유학생 입국을 대비해 각 대학교에 재정 지원을 하기로 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 대응 상황 점검 교육위 당정 협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는 20일 전후로 해서 입국하는 중국 유학생들이 제일 큰 문제라서 사전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며 "대학이 사전 대응을 위한 재원을 요청했고, 교육부가 기재부에 예비비 편성을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예비비 규모에 대해선 "어느 정도 인원이 실제 들어올 것이며 유학생들이 기존 기숙사 시설을 활용할지, 별도 공간을 활용할지 등에 따라 상황이 다르다"며 "예비비 집행이 결정되면 어떤 항목들이 집행 가능한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라 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차원에서 권고가 논의 됐던 개강 연기에 대해선 각 대학의 자율적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당정은 현재 수도권 지역에 중국인 유학생이 가장 많이 밀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이 1000명 이상인 대학은 17곳으로 전체 7만명의 학생 중 약 60%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됐다는 설명이다.
 
또 교육부에 신종 코로나와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학부모에게 제공하기 위한 소통 채널 마련도 주문했다. 조 의원은 "정보가 워낙 다양해 판단이 어려울 수 있고, 환자가 있는 지역에 대한 혐오 의식도 제어할 필요가 있다"며 "소통 채널을 만들고 있는데,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 차원에서 학부모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