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CGV아트하우스, 전도연이 선택한 ‘2019 헌정관 올해의 한국독립영화’
‘벌새’ 김보라 감독, 김새벽 배우, ‘윤희에게’ 임대형 감독
‘전도연 헌정관’ 수익금으로 1500만 원 후원 예정
2019-12-30 10:09:51 2019-12-30 10:09:51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CGV아트하우스는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다섯 번째 헌정인 배우 전도연을 ‘2019 헌정관 올해의 한국독립영화로 선정하고, 헌정관 수익금 일부를 전도연 이름으로 후원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2019 헌정관 올해의 한국독립영화에는벌새김보라 감독, 배우 김새벽, ‘윤희에게임대형 감독이 선정됐다. 수상 영예와 함께 후원금으로 각각 500만원이 전달될 예정이다.
 
CGV아트하우스는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일환으로 한국독립영화를 응원하고 지원하기 위해 매년 CGV아트하우스에서 상영한 한국독립영화 중 관객의 뜨거운 관심과 평단의 고른 지지를 받은 영화를 엄선해 상영관 수익의 일부를 후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도연이 2019년 한국독립영화에 의미 있는 행보를 보여준 3명을 직접 선정해 더욱 뜻 깊다.
 
(좌로부터) 김보라 감독, 김새벽 배우 사진, 임대형 감독. 사진/CGV아트하우스
 
벌새는 김보라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1994년 은희라는 인물을 통해 모두가 거쳐온 시절 그리고 시간에 대한 보편적 감수성을 뛰어난 연출로 담아내 큰 호평을 받았다. 23회 부산국제영화제 2관왕, 44회 서울독립영화제 2관왕을 비롯 제69회 베를린국제영화제, 18회 트라이베카국제영화제, 45회 시애틀국제영화제 등 전세계 유수 영화제를 휩쓸며 단연 돋보이는 성과를 거뒀다. 전도연은 '벌새'에 대해은희의 얘기이자 나의 얘기. 우리 참 열심히 살아냈구나, 그 시간을이라고 평했다.
 
‘벌새’ 김새벽 역시 잔잔하지만 관객의 마음을 압도하는 힘있는 연기를 보여주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전도연은계속해서 김새벽의 다양한 모습을 스크린에서 보고 싶다며 호평했다.
 
‘윤희에게’는 임대형 감독의 두 번째 장편영화로, 우연히 한 통의 편지를 받은 `윤희'가 잊고 지냈던 첫사랑의 비밀스러운 기억을 찾아 설원이 펼쳐진 여행지로 떠나는 감성 멜로다. 전도연은감독이 그려낸 이 러브레터를 응원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 작품은 섬세한 감정선을 예리하게 포착하며 아름다운 러브스토리를 담아내 주목 받았다. 임대형 감독은 장편 데뷔작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를 통해 이미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넷팩상, 5회 들꽃영화상 극영화 신인감독상 등을 수상하며 주목 받은 신예 감독이다.
 
‘헌정관 올해의 한국독립영화에 선정된 김보라 감독은올해, 벌새엔 아주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함께 만들어주신 모든 분들 그리고벌새단에게 감사하다숨겨진 기억과 공간을 열어주는 배우의 연기와 얼굴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던 만큼 이 상이 큰 의미로 다가온다고 전했다. 김새벽은전도연 선배님 작품 속 연기, 인터뷰를 통해 용기를 얻었는데 이 상도 문득 다가올 헤맴의 순간에 큰 힘을 줄 것 같아 감사하다. 계속해서 다양한 모습 보여드리겠다”며 전도연이 직접 선정한 이 상에 대해 영광을 표했다. 임대형 감독은 “CGV아트하우스 최초 여성 영화인 헌정관인 전도연관에서 주신 상인 만큼 매우 뜻 깊고 명예로운 상이라며무엇보다윤희에게를 사랑해주시는 관객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기쁨을 전했다.
 
CGV아트하우스는 한국영화의 위상을 높인 영화인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상영관을 헌정하고 그 업적을 조명하는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6 CGV아트하우스 서면 임권택관, 압구정 안성기관, 2017 CGV용산아이파크몰 박찬욱관, 작년에는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 김기영관을 개관하고 한국독립영화 감독과 배우에게 후원금을 전달한 바 있다.
 
김재범 대중문화전문기자 kjb5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