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설훈 "검찰, 짜 맞추기 수사로 청와대 하명 수사라는 없는 의혹 만들어"
"정치 개입 의혹 바로 잡고 검찰 개혁 완수 최선 다할 것"
2019-12-05 10:40:14 2019-12-05 11:33:15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장은 5일 감찰을 향해 "짜 맞추기 수사로 청와대 하명 수사라는 없는 의혹을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설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번째 검찰 특위 회의에서 "검찰은 청와대 표적 수사 및 피의 사실 유포, 자유한국당에 대한 봐주기 수사로 검찰 개혁을 막으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최고위원회에서 설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를 구성했다. 특위는 청와대 감찰 무마 및 하명 수사 의혹 수사 과정에서 불거진 검찰의 정치 개입 등 의혹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다.
 
설훈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 위원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1차 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설 위원장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는 검사는 무소불위의 막강한 권력을 갖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권력을 독점하는 검찰은 어디에도 없다고 본다"며 "검찰이 무고한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이 부여한 검찰 권력은 남용돼선 안되고 공정하고 정의롭게 쓰여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위는 현재 벌어지는 검찰 표적 수사 및 수사권 남용, 이를 통한 정치 개입 의혹을 바로 잡고 검찰 개혁 완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위에는 설 위원장을 비롯해 이종걸·송영길·이상민·홍영표·박범계·전해철·김종민·백혜련·송기헌 의원 등이 포함됐다.
 
앞으로 해당 사건에 대한 특별 검사 도입과 청와대 압수수색에 관한 문제도 논의해 나갈 방침이다. 또 검찰청을 방문해 윤석열 총장을 면담하고 조속한 패스트트랙 폭력 사태 관련 수사도 촉구할 계획이다. 특위 활동 기간은 1년으로 정했지만, 검찰의 공정 수사가 확립되는 즉시 해산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