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텔레콤, ‘USIM뱅킹’ 서비스 개시
신한은행과 공동 마케팅 협약 체결
2008-04-24 16:09:00 2011-06-15 18:56:52
SK텔레콤이 신한은행과 제휴를 통해 WCDMA 이용자를 위한 USIM 기반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날 신한은행과 WCDMA USIM기반 모바일 금융서비스(USIM뱅킹)에 대한 공동 마케팅 협약을 체결하고 25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USIM뱅킹은 WCDMA 가입 고객의 USIM칩에 은행의 모바일 금융기능을 탑재하는 것으로, WCDMA 가입자가 금융USIM칩을 구입해 은행 영업점에서 금융정보를 수록하고 관련 프로그램(VM)을 다운받아 휴대폰에 설치하면 이용 가능하다.

SK텔레콤이 신한은행을 통해 제공하는 USIM뱅킹은 금융 기능이 탑재된 하나의 칩으로 ▲계좌이체/조회 ▲CD/ATM기 이용 ▲지로납부 ▲수표 조회 ▲환율 조회 등의 일반 은행 서비스는 물론, 신용카드와 증권, 교통 및 멤버십 등 다양한 금융 관련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USIM뱅킹과 함께 기존의 VM뱅킹, CDMA 가입자를 위한 MBANK등 다양한 서비스 채널을 확보함으로써 온라인과 오프라인 금융을 모바일로 제공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생활금융 서비스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또한, USIM 기반의 교통 및 텔레뱅킹 충전 서비스, 신용카드 서비스, 증권 서비스를 2007년부터 시작한 데 이어, 향후 교통결제, 용돈관리, 전화번호 송금 등 특화된 모바일 지불결제 기능을 출시함으로써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홍성철 인터넷사업단장은 USIM 뱅킹이 개시됨으로써 통신과 금융 컨버전스 서비스 발전의 큰 전기가 될것이며, 은행/증권/카드/교통/멤버십 등의 모바일 금융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생활 편리형 서비스로써 곧 보편화 될 것" 이라고 예상했다.
 
신한은행 김학주 부행장은 "세계 최초로 진행되는 이번USIM 기반의 금융서비스로 고객의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USIM 기반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하여, 향후 모바일 금융 시장의 선도적 위치를 구축할 것" 이라고 말했다.

모바일뱅킹 지원 단말기(모네타폰)를 보유한 SK텔레콤 WCDMA 고객은 금융USIM칩을 별도 구입한 후, 신한은행을 통해 서비스 신청을 하면 월정액 1,000원으로 무제한 USIM뱅킹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현재USIM뱅킹이 가능한 WCDMA 가입자는 모바일 뱅킹이 가능한24종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340만명에 달하며, 이 중 90여 만명은 현재 사용 중인 USIM칩을 통해 금융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뉴스토마토 양지민 기자 (jmya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