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핀테크기업, 생존 위한 협업 확대
현대해상 P2P 시장 진출…교보생명 스타트업 육성 나서
입력 : 2019-08-31 12:00:00 수정 : 2019-08-31 12:00:00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저금리 기조 장기화로 실적 악화를 겪고 있는 보험사들이 핀테크 기업과 협업 확대로 위기 돌파를 추진하고 있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생명·손해보험사들은 최근 핀테크업체와의 협업을 잇따라 추진하고 있다.
 
현대해상은 최근 P2P(개인 간) 금융거래 플랫폼인 데일리펀딩과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현대해상은투자와 보험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P2P플랫폼에 탑재한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교보생명은 최근 오픈이노베이션 '이노스테이지'를 출범하고 핀테크기업과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노스테이지는 이노베이션(Innovation)과 스테이지(Stage)의 합성어로, 디지털 혁신과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위한 협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새로운 무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교보생명은 오픈이노베이션 사업주제 10개를 선정해 해당 분야에 역량을 가진 헬스케어 기반의 스타트업 총 10곳을 선정해 올해 말까지 공동 사업모델 개발 예정이다. 선발된 기업에는 프로그램 개발비를 지원하고 오픈 API,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 등 이노베이션 시스템을 구축해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도 인슈어테크(InsurTech·보험과 기술) 스타트업 육성에 약 9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하고 투자 대상 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앞서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계열사 삼성벤처투자가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위해 설립한 신기술사업투자조합(CVC)에 각각 495억원, 396억원을 출자하기로 결정했다. 
 
양측은 금융감독원에 자회사 설립 신고를 하고 자본금 납입을 완료한 상태다. 나머지 출자금은 업체 선정 이후 캐피탈 콜(Capital call) 방식으로 수시 납입한다.
 
한화생명은 핀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공유형 사무공간인 '드림플러스(Dream Plus)'를 운영하고 있다. 지하 6층, 지상 20층 규모의 서초사옥에는 스타트업과 지원기관, 대기업 혁신조직, 투자회사 등 90여개 회사가 입주해 있다. 입주 업체에는 각각의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카페, 라운지, 강의실, 회의실, 이벤트홀 등을 마련했다. 
 
지난해 드림플러스 63 입주 스타트업 중 3개 회사가 한화그룹 금융계열사와 사업제휴를 했고 2개 회사는 해외 진출을 검토 중이다. 
 
DB손해보험은 최근 보험관리 서비스업체 보맵과 업무 협약을 맺고 모바일 보험 플랫폼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맵은 고객이 가입한 보험을 한눈에 확인하고 보험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보험관리 모바일 앱이다.
 
DB손보는 뱅크샐러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이니스트와도 마이데이터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개인 신용과 소비 패턴 등을 분석해 개인의 신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DB손보는 레이니스트의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토대로 관련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처럼 보험사들이 핀테크업체와의 협업을 강화하는 데는 최근 보험업권의 실적 악화를 타개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지난 상반기 기준 국내 24개 생보사의 상반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2.4% 급감한 2조1283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5곳의 주요 손보사 순익 역시 28.8% 하락한 1조986억원에 불과했다.
 
보험사 관계자는 "업계의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는데 오는 2022년 도입되는 IFRS17과 신 지급여력제도(K-ICS)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업비 등을 감축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며 "핀테크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신규 영업채널을 확보하는 한편, 사업비 감축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7월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인슈어테크 : 보험의 현재와 미래' 세미나에서 보험업계 관계자와 핀테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생명보험협회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형석

어려운 금융 상식 펀(FUN)하게 공유합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